어제 이또깡 회원님이 저를 방문해 주셔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식사를 했습니다.
 
이또깡 회원님은 영국에서 박사학위 3개를 받으신 분입니다.
 
이야기의 핵심은 인간이 동물과 가장 틀린점 두가지에 대해서 입니다.
 
집중하는 시간이 인간이 가장 길며, 지구력이 가장 길다고 합니다. 머리도 물론 좋구요..
 
집중력과 그 집중하는 시간의 지구력이 좋은 사람이 공부를 잘 할수 밖에 없다.. 이런 결론이였죠..
 
지식은 책을 읽으면 당연 늘수 밖에 없지만..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학생이 많은거 같습니다.
 
그 공부하는 방법이 자녀의 집중력을 늘리는데 주력하시라는 것이지요.. 
 
우리 학창시절에 그런 친구 꼭 있습니다. 맨날 노는거 같은데 공부는 잘하는 친구..
 
난 아무리해도 그친구만 못하고.. 쩝.. 그 친구는 집중의 방법을 알고 있는 친구일 확률 90%이상입니다.
 
그만큼 집중력이 공부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는 말과 다름 없습니다. 집중력을 늘이려면 어캐 해야 할까요?
 
 
 
그전에 한가지 이야기를..
 
아버지와 아들이 연못에 낚시를 하러 갑니다. 아버지는 낚시하는 법과 인내하는 법을 가르치려 합니다.
 
이때 우리의 어머니들.. 아들이 걱정되어 물고기를 잔뜩 사와서 연못에 몰래 풀어 놓습니다.
 
아들은 그저 낚시를 휘젖기만 해도 대어들이 막 낚여 올라옵니다.. 아버지.. 씁쓸합니다..
 
아들은 자기가 낚시를 잘 하는줄 알고 다른곳에 낚시를 가지만 잘 되지 않아 화만 냅니다.
 
낚시의 참 뜻과 묘미를 모르기에 인내하지 못하고 보따리싸서 집에 돌아와 불평만 합니다.
 
우리의 어머니 돈은 돈대로 들이고 아들을 바보로 만듭니다. 심지어 인성까지 망쳐 놓은 결과지요.
 
지금의 아이들에게 우리 부모들이 그렇게 하지 않나 한번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억압된 학습과 암기 위주, 시험 점수 위주의 교육들이 얼마나 아이들의 인성을 망치고 무능력하게 만드는지..
 
 
 
본론으로 돌아와 집중력을 높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제가 실제 우리 아이에게 실행해서 성공하고, 친구 아이들에게도 적용시켜 성공한 방법입니다.
 
먼저 아이를 잘 관찰하십시요. 뭘 좋아하는지.. 과연 아이가 무엇에 집중력을 발휘하는지..
 
그것이 오락이여도 좋고, 만화책 읽기도 좋고, 웹서핑도 좋습니다. 한가지.. 채팅은 아니더군요..
 
채팅은 인성이 완성된 어른들에겐 좋으나 아이들에겐 좋지 않은 영향이 많더라구요.
 
즉 남과 함께가 아니라 혼자하면서 집중하는 뭔가를 말하는 것이지요.
 
그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매우 산만한 아이의 경우) 하지만 단 한가지도 가능성이 있다면
 
최소 1~2시간은 집중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해야 합니다. 그건 부모의 노력입니다.
 
발견하신 어느 한가지를 매일 꾸준히 1~2시간시키십시요.. 아이들 좋아라 합니다. 자기 좋아하는 것이니까요..
 
이렇게 석달정도 실행한 뒤(계속 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집중을 잘하는지만요.) 공부와 연계를 시킵니다.
 
이미 집중력이 많이 향상 되어있습니다.
 
성격도 예전보다 많이 차분해 집니다. 부모가 함께 즐기면 금상첨화인데.. 좀 어렵겠죠?
 
니가 좋아하는 것은 인정하되 어느정도 아이의 수준에 맞추어.. 목표를 줍니다.
 
목표 미달시 니가 좋아하는 것의 시간을 줄일수 밖에 없다.. 엄마도 어쩔수가 없다란 식으로 아이와 타협을..
 
그 목표와 타협이 아이들의 이성과 합치가 되어야 합니다. 과도한 목표를 강요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죠..
 
그러면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동안 축적된 집중력으로..
 
그러면서 점차 목표를 높게.. 성적이 올라가면서 아이들도 공부하는 법을 알고 즐거워 할 수 있습니다.
 
연못에 물고기 아무리 넣어 봐야 아이들이 낚을 생각이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모든 이에게 해당될 순 없겠지만.. 한번 시도하고 참고해 보시라는 의미로.. 글 올려봅니다.
 
모든 아이들이 공부를 좋아하고 사랑하며 집중하여 글로벌 리더가 되길 바랍니다. 홧팅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