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에 힘을 받아 추가로 적습니다...레벨이 안되는 관계로 글이 좀 막혀 잇어서 적습니다만..필요하다 생각하시면 관리자님쎄서 옮겨 주시길..바랍니다..그냥 경험이니깐여..
 
집구매 하실분들...요건 체크 하셔야 합니다....
1. 프리셀링..-- 선분양.... --- 시공사가 부도가 나면 누가 보장할까여?
 
  1-1 로하스 블리바드 코스탈 몰 앞에...베이뷰 타워가 있습니다.20년 전에 제가 살던 곳이죠...-- 그옆에 건물.... 제가 주재원 발령 받기 전부터 뼈대만 있었습니다...지금은 어찌 됬는지 몰겟지만여...
  1-2 로하스 블리바드 위로좀 올라가면... 쌰또 디베이라 는 콘도 옆에 옛날에 다이아몬드 베이라는 콘도 분양을 햇습니다... 지금 어찌 됬을까여?
  1-3 에드사 마카티 끝단에 사우스 수퍼 하이웨이 만나는곳에...뼈대만 한 10년 이상 있었던 건물.( 지금은 쇼핑몰로 개조 된거 같음.
   그래서 선분양은 쌉니다...그리고 아얄라나 큰 개발 업체는 부도 위험이 없는 이유로 분양가에 거품을 더 얹을수가 잇습니다..... 일단 부도 위험은 적다고 보기에.... 좀 더 비싸게 판다는 것이지요... 상기 2번 물건은 제가 구입하려고 고려해봤기 때문에...잘 압니다.98년 아이엠에프때 공사 중단됬습니다.
 
 
2. 콘도 구매시... 수익성...---
 
시간이 지나면 콘도의 가치는 내려가거나 유지를 합니다..-- 이부분은 달라질수 잇습니다...그러나
관리비는 매년 올라갑니다.( 주인 부담..)  관리비 안내면 짤없이 ...물. 전기 다 끊습니다..
투자를 계획 하신다면...관리비 무시 못합니다.... 고급 콘도 일수록...관리비 장난 아닙니다..
좋지는 않지만 좋게 포장하려고 하는 콘도들...( 주로 것만 번지르르한...) 관리비 확인해보세여
 
관리비만..2만 넘어가는곳 많습니다.
 
3. 고급 콘도는 누가 사나여 ?   주로 회사에서 집세를 제공해주는 사람은  집세 관계 없이 살겟지요.
보니파시오는 주로 그런 수요 입니다.. 거기 콜센터가 많고....다국적 기업이 많습니다...
그런데 왜 거기 살아야 하냐면 ...다른 지역은 ..교통이 막혀서..거기서만 살아야 합니다...ㅋㅋㅋ
 
도로를 보시면.. 압니다...개발 밀도에 비해.. 도로 폭은 정말 어이 없이 작습니다... ( 사견으로 이것또한 그들의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주 교통을 막아 버려서.... 그안에서 수요가 창출 되도록... 그냥 농담입니다....)
 
4. 부동산에 너무 부정적인거 같지만..그냥 고려해보시라 가이드를 드립니다..
판단은 본인이...글구 장점을 이야기 하실 분들도 계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야 다른 분들도. 객관적인..판단을 할테니까요.
 
참고로 전 10년 넘게 옛날에 산 부동산임대료로  구매가격 다 뽑고... 나름 부동산으로 손해는 보지 않앗습니다..당시엔 별로 비싸지 않았습니다.... 제가 지금 보기엔 잘한 선택이라 봅니다...당시엔 중국이 성장하기전 필리핀 투자가 활성화 되었을때...집이 부족하여..임대료가..매년 10 프로씩 인상되던 시절이 잇었습니다..
그래서 열받아서 저도 몇채 샀습니다.... 저도 받아서 제가 사는집 임대놓을라구여...근데 전...필리핀 중산층밑에 사람들이 살수 잇는 현실적인 걸로 샀습니다..
위에서 말한 다이아몬드 베이 는 고급아파트라는 거품으로 포장할때 전 현실을 택햇습니다.
 
너무 많이 썼습니다.... 혹시 투자 하시는데 도움이 될까봐.... 일하는 시간에 일부러 시간내어 적었습니다..좋은하루 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