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바의 효능
구아바의 효능 (삽목으로 번식)
http://blog.naver.com/koreakwh1/120131195597
상록활엽관목으로 남미, 열대아시아가 원산으로 세계적으로 100여종이 있으며 여기서 소개하는 구아바는 브라질원산의 빨간열매Strawberry Guava(Psidium littorale var. cattleianum ), 노란열매 Lemon Guava(Psidium littorale var. littorale) 두종류이다.
구아바의 효능
구아바는 포도과에 속하는 식물로 옛 잉카인들이 고산지대에서 기르고 즐겨 먹었으며 화분식물은 물론 잎, 나무껍질, 열매 등을 건강식 및 약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비한 식물이다. 열매는 비타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식으로 껍질채 생식하거나 쥬스로 이용하며 과일주를 담아도 일품이다.
⊙ 나무는 높이 3∼4m의 관목∼교목. 가지는 매우 가늘고 많이 갈라짐. ⊙ 수피는 매끈하고 벗겨짐 ⊙ 잎은 길이 5∼17cm, 폭 4∼8cm으로 장도란형∼장수원형으로 마주나기도 함.
⊙ 년간 2회 개화결실 함. ⊙ 꽃은 하얀색이며 직경 3cm, 꽃잎 4∼5매임. ⊙ 과실은 둥글거나 서양배 모양이며 크기는 5∼12cm, 폭 5∼7cm이며 무게는 30∼400g 으로 품종에 따라 다름. ⊙ 과실색은 익으면 연황색∼홍색임. 과피도 식용. 씨는 작은 것이 무수히 많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19hea/7Jh4/6?docid=1Ju3D|7Jh4|6|20100120204130]
2. 구아바의 효능
2. 당뇨에 좋은 구아바
식사등에서 섭취해진 전분이나 설탕등의 당질은, 소화 효소에 의해서 포도당이라고 하는 작은 분자로 분해되고, 처음으로 소장으로부터 혈액속에 흡수된다. 혈당치(혈액중의 포도당의 농도)가 오르면 췌장으로부터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액중의 포도당을 세포측에 에너지로서 건네주는 작업이 활발해진다. 그 결과, 혈당치는 점차 원래의상태로 돌아오는 것이지만, 인슐린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그 기능이 약한 경우는, 혈당치는 좀처럼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고, 장시간에 걸쳐서 높은 상태가 계속 된다. 이것이 식사마다 반복해지면, 당뇨병의 발병으로 연결되어 가는 것이다.
일본 각사의 연구에 의하면, 체내에 들어간 당질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으면 소장에서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효소의 기능을 억제해 당질의 분해를 줄여,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 하는 것으로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었다. 구아바 폴리페놀에는 소화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당질 분해 효소 활성 저해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부의 당질은 포도당에 분해되지 않고 , 그대로 대장으로 장내 세균에 이용되거나 체외에 배출된다. 결과적으로는, 소장으로부터 혈액에 흡수되는 포도당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 식후의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은, 억제해도 혈당치가 지나치게 내려가는 일은 없고, 항상 고혈당치가 되지 않는 상태를 계속하는 것으로, 몸의 인슐린에의 감수성이 높아져, 당뇨병에 걸리기 어려운 체질로 개선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타닌은 타닌산이라고 불리는데 분말, 엽편상 또는 해면덩어리 형태의 연노랑색에서 밝은 갈색을 띠고 있는 무정형 물질이다.
3. 구아바 음용법
1. 과일은 비타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비타민 A,C가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음)
2. 구아바 과일 쥬스 만들기
3. 구아바차
구아바(Guava)
상록활엽관목으로 남미, 열대아시아가 원산으로 세계적으로 100여종이 있으며 여기서 소개하는 구아바는 브라질원산의 빨간열매Strawberry Guava(Psidium littorale var. cattleianum ), 노란열매 Lemon Guava(Psidium littorale var. littorale) 두종류이다.
참 고 : USDA Handbook No.8 "식품조항"
구아바는 그 독특한 향기때문에 사람들이 차의 재료로 많이 찾습니다. 구아바 차의 특징은 구아바 자체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무농약 과일이기 때문에 구아바 과일과 껍질, 잎 모두를 섭취합니다.
차를 우려내는 방법은 건잎과 생잎 모두 동일합니다.
차를 마시는 방법은 위의 설명과 같이 따스한 그대로 바로 마시는 방법이 있고 냉장고에 차게 두어 시원한 상태로 자주 마셔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열매는 빨강 구아바, 노랑 구아바 두종류이구요 당도가 18~21brix로 높습니다. 빨강구아바 열매는 사콤.달콤하고 딸기.포도.솔향이 어어러진 맛이 납니다.
[구아바 주스 만들기] 구아바는 다른 과일에 비해 영양소의 구성이 탄탄합니다. 이런 영양소가 존재하는 과일은 열을 가하여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 보다 생식하는 것이 좋은데 그 좋은 예로 쥬스로 만들거나 즙을 짜내어 바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완전히 익은 구아바를 깨끗한 물에 씻어 과육을 조각냅니다.
구아바의 껍질을 제거하고 난 후 설탕이나 시럽을 뿌리고 냉장고에 2~3 시간 얼려두었다가 꺼내어 실온에서 15~20분 둔 후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면 시원한 맛과 상큼함, 혀 끝으로 전해지는 부드러움을 한층 더 느끼실 수 있습니다.
1. 구아바는 볕을 좋아합니다. 동절기에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곳에서 월동하시면 상록의 잎을 계속 관상하십니다.
[이미지 원본 http://cfile273.uf.daum.net/image/173D8C224AAF2CC25ABA36]
구아바에 대하여
재배하기 쉽고 기온 및 토양 조건에 대한 적응 범위가 비교적 넓으나 열대에서 아열대의 중간 조건이 가장 적당하다. 번식은 눈접 또는 종자로 한다. 아메리카 열대지방 원산의 재배식물로 아열대에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다.
구아바에는 타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타닌은 떫은 맛의 성분으로 최근에 그 복잡한 화학구조식이 해명되어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래전부터 알려진 작용으로서는 정장작용에의한 설사를 방지 하는 것이다.
또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타닌이 지니고 있는 노화방지와 제암효과이다. 쥐 실험에 의하면 세포 내의 지방은 타닌에 의해 산화가 억제된다. 이것에 의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이 억제되고 따라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에락산이라는 타닌의 분해 산물은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한 분석에 의하면 섬유질 함유량이 40%라고 발표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는 유해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설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대장암, 당뇨병, 고혈압 예방 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당뇨병에는 구아바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민간요법에서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대만, 중국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은 고혈당이 되면 침투압이 높아져 세포내에서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눈의 수정체에 물이 다량으로 들어가 눈을 흐리게 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구아바가 이러한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구아바에는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함량이 높고, 카페인이 전혀 없습니다. 구아바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낸 구아바차를 매일 물처럼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자료출처:http://cafe.daum.net/kje3040/HiGW/741]
구아바
농장에서 재배하는것과 동일한 나무
구아바 번식
번식은 종자번식 또는 영양번식에 의한다.
구아바를 1 년차 동안은 겨울철 최저 온도가 섭씨 5 도 이하가 되지 않게 유지하고, 2 년차 부터는 섭씨 3 도 이하가 되지 않토록 유지하고, 3 년차 부터는 섭씨 2 도, 4 년차는 섭씨 0.5 도 이하가 되지 않고 유지되게 하여 저온 기온에서 인성을 갖도록 하며, 개화 및 과일의 맺힘에 지장이 없는 생육 조건은, 15% 이상의 빛이 들어오게 하며, 토양은 석회질이 풍부한 토양을 이용하며, 꺾꽂이나 파종상의 온도는 섭씨 25도가 되게 하고 습도는 70% 내지 80% 유지되게 하며, 씨앗의 파종은, 익은 과일의 씨앗을 채취하여 음지에서 건조시켜, 30 일 후에 파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아바의 재배 방법 =======================
구아바에는 비타민C,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산화변이억제 작용(암예방), 과산화수소 소거 작용(노화방지), 활성산소발생억제작용(미백효과), 항비만 작용(아밀라제 억제), 항당뇨증작용(당흡수억제,유사 인슐린 작용-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 항 알레르기 작용(히스타민류 억제) 등이 국·내외 여러 연구 논문 및 문헌에서 과학적으로 기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문헌 내용을 보면
1. 韓方 家庭療法 大全(태영문화사 발행, 이상인·안덕균 교수 監修)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타닌이 지니고 있는 노화방지와 제암효과이다. 쥐 실험에 의하면 세포 내의 지방은 타닌에 의해 산화가 억제된다. 이것에 의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이 억제되고 따라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에락산이라는 타닌의 분해 산물은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한 분석에 의하면 섬유질 함유량이 40%라고 발표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는 유해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설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대장암, 당뇨병, 고혈압 예방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당뇨병에는 구아바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민간요법에서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대만, 중국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은 고혈당이 되면 침투압이 높아져 세포 내에서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눈의 수정체에 물이 다량으로 들어가 눈을 흐리게 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구아바가 이러한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2. 구아바 잎의 Streptozotocin으로 유발한 흰쥐의 당뇨에 미치는 영향
1. 급성효과실험에서 5시간째에 투여군 2(0.057g/kg)가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다. 2. 만성효과실험은 1일째에 투여군 1, 2(0.57g/kg, 0.057g/kg)에서 모두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다. 3. 인슐린은 급·만성 실험에서 모두 혈당강하효과가 있었다. 4. 구아바 투여군 에서 급·만성효과실험에서 모두 처음보다 10∼20%정도 지속적인 혈당강하상태가 유지 5. 구아바 투여군의 각각 그 효과가 비슷하나 0.057g/kg의 농도가 0.57g/kg 보다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췌장의 β 세포의 파괴에 따른 인슐린 분비저하로 인한 당뇨병에 대한 효과가 있다고 할수 있고, 농도가 옅은 농도인 0.057g/kg 가 0.57g/kg 보다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보아 차처럼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여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것을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자세한 기전실험으로 구아바의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일본의 丸善제약, 야쿠르트 중앙연구소, 近畿大·岡山大 약학부등에서
[구아바잎 폴리페놀]의 작용으로 당분의 흡수가 부드러워지므로, 혈당치에 신경 쓰이시는 분에게 적합한 음료이다. 구아바잎에서 나온차는 후생노동성(한국의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특정보건용 식품이다. 인간은 체내에서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식물로부터 체내에 섭취된 전분이나 글리코겐 등의 당질은 소화 효소의 활동에 의하여 포도당이나 과당 같은 작은 분자로 분해되어, 소화관으로부터 혈액중으로 흡수된다. 구아바잎에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이 소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당분이 소화관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부드럽게 하여 준다. 폴리페놀이 들어있는 구아바 차를 식사와 함께 음용하는 것으로,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가 있다. 임상실험에서는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BMI(체격지수)가 22 이상인 사람 19명을 대상으로 하여 쌀밥과 함께 구아바 차를 마시게 하여, 식후의 혈당량의 변화를 조사하여 본 결과, 따뜻한 물을 마신 경우와 비교하여 명확하게 혈당치의 상승이 억제된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임상의 실증에 의하여 구아바차는 평성12년 3월에 후생노동성으로부터 [특정보건식품 - 후생노동성으로부터 보건의 용도, 효과를 구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허가를 받은 식품]으로서 인정을 받았다.
<구아바의 효능> 구아바에는 비타민C,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산화변이억제 작용(암예방), 과산화수소 소거 작용(노화방지), 활성산소발생억제작용(미백효과), 항비만 작용(아밀라제 억제), 항당뇨증작용(당흡수억제,유사 인슐린 작용-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 항 알레르기 작용(히스타민류 억제) 등이 국·내외 여러 연구 논문 및 문헌에서 과학적으로 기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타닌이 지니고 있는 노화방지와 제암효과이다. 쥐 실험에 의하면 세포 내의 지방은 타닌에 의해 산화가 억제된다. 이것에 의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이 억제되고 따라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에락산이라는 타닌의 분해 산물은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한 분석에 의하면 섬유질 함유량이 40%라고 발표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는 유해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설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대장암, 당뇨병, 고혈압 예방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당뇨병에는 구아바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민간요법에서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대만, 중국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은 고혈당이 되면 침투압이 높아져 세포 내에서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눈의 수정체에 물이 다량으로 들어가 눈을 흐리게 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구아바가 이러한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일년 중 영양이 가장 풍부한 시기에 채취한 구아바 잎을 깨끗하게 건조시킨 구아바 차의 원조. [출처] 구아바의 효능 (삽목으로 번식)|작성자 Sky 청송
=================================================================
==================================================================================== [출처] 구아바의 효능 (삽목으로 번식)|작성자 Sky 청송 |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