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계산법.
인터넷 속도 계산이라는게 참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 속도 계산의 핵심은 대역폭과 스피드입니다.
흔히 인터넷 속도를 얘기 할 때, 최대 대역폭의 수치만 얘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점이 바로 인터넷 속도를 오해하는 것입니다.
한국인이 생각하는 인터넷 속도를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1G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10 분이면 빠른 것이고, 1시간이면 좀 느린 것이며, 2시간 이상이면 곤란하게 됩니다.
첨부한 그림은 실제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다운로드 속도가 1.075 KB/s 입니다. 약 1.0 메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1 메가라는 것은 1초당 전달되는 데이터의 양이 1 메가 "바이트" 라는 것입니다.
1 바이트는 8 비트입니다. 따라서 이 1 메가 바이트를 '비트'로 계산하면 8 메가 비트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가 200 KB/s 이면 1.6 메가의 속도가 나오는 것입니다.
필리핀에서 200 KB/s 가 나온다면 실제로 속도는 1.6 메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KB/s 는 Kilo Byte per second 라는 뜻입니다. 이와 같이 표기가 된다면 곱하기 8 을 해야지만 Kilo bit per second 의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흔히 속도를 정하거나 체크를 할 때에는 Kilo bit per second 의 수치로 나타냅니다. 이 것은 kbit/s 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헷갈립니다. 이런거... 그래서.. 요즘은 ... 속도라고 하면 ... 무조건 '메가바이트' 로 표현을 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PLDT 인터넷 3 메가를 신청했다면, 실제 얼마가 나와야 정상일까요?
50 KB/s 가 나오면 지극히 정상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200 KB/s 가 나올때도 있겠죠.
그러나 그 이상을 기대해서는 욕심입니다.
PLDT 업체가 3 메가 인터넷을 가정에 깔아 줄 때에는 평균적으로 100 KB/s 에서 150KB/s 정도 나오면 서비스를 잘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3 메가라는 것이 최대 3 메가라는 것이지 평균적으로는 100KB/s 라는 것입니다.
정말 운이 좋아서 인터넷이 아주 빵빵하게 잘 터진다면 3 메가가 최대이니 375KB/s 이면 최대치가 됩니다.
PLDT 신청을 할 때, 계약서를 보시면 최대 3 메가로 제한한다는 것이지 ,3 메가 속도로 유지해 준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3 메가 신청을 할 때, 평균 속도는 100 KB/s 정도로 해 주는데, 최대 375KB/s 를 넘지 못하겠다 라고 계약 조건을 거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계약 조건을 오해해서 최도한 3 메가로 해 주는 것으로 인식을 하죠.
3 메가는 넘을 수 없는 최대한의 속도입니다.
그럼 최소한의 속도 보장은 있나요? 없습니다. 20 KB/s 이든 30 KB/s 이든, ... 인터넷이 되는게 어디냐... 감사하게 써라... 라는 뜻입니다.
물론 최소한의 속도 보장을 계약 조건에 넣으면 어떨까요? 아주 좋죠 .그것이 바로 CIR 입니다.
비즈니스용이나 전용선에는 이 CIR 조건이 들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역폭에 대해서 말을 했습니다.
스피드에 대해서 말을 해 볼까요?
스피트든 인터넷 서비스 업체마다 틀립니다.
옛날에는 '망 중립성'라고 해서, ... '망'을 깐 업체는 그 '망'에 어떠한 정보가 왔다 갔다 해도 상관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틀리죠. 많이 틀리죠.
A 라는 기업에서 고속도로를 깔았는데, 많은 자동차들이 공짜로 그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차가 많이 막힙니다. 정작 A 기업은 자신이 깔은 그 도로가 너무 많이 밀려 자사의 자동차가 그 도로를 못 쓰고 둘러가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왜 '망'을 더 깔겠습니까. 돈 안내면 다른 회사 차는 고속도로 이용을 못하게 해야죠.
대역폭이 크다는 것은 즉 다시말해서 인터넷 속도가 1M 보다는 더 큰 100M 라면, 당연히 100M 가 더 빠르겠죠?
과연 그럴까요?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부산으로 왔다 갔다 하는 화물선이 있습니다. 1천톤 급입니다. 하지만 이 화물선이라는 것이 아무리 거리가 가까워도 엄청나게 느립니다. 데이터를 300 Km 전달하는데 10 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1천톤 급이면 뭐합니까... 거리가 좀 되거나 국제 배용을 하면 보낸 물건이 도착하려면 하염없는 세월을 기다려야합니다.
이런 반면에 500 톤 급이 화물기가 있다고 칩시다. 300 Km 가는데 30 분이면 됩니다. 비행기 떴다 앉았다 하는 시간도 화물선의 십분의 일 밖에 되지 않습니다.
화물선에 비해서. .완전... 총알보다... 빛 보다 빠릅니다.
1천톤급 화물선이 한번 왔다 갔다 하는 사이 500 톤 급 화물기는 20번 왔다 갔다 하여 1만톤의 물건을 실어 나를 수 있습니다.
즉, 실을 수 있는 물건은 절반 밖에 안되는데, 10 배나 더 많이 실어 나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화물선 보다는 화물기가 더 안전합니다.
이것이 인터넷 속도의 핵심입니다.
10 메가, 100 메가 짜리 화물선 보다는 1 메가 짜리 화물기가 더 낳습니다.
손쉽게 ping 으로 round trip 을 볼 수 있습니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