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필고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필리핀에서 사업하면 다 망한다,필리핀에서 사업은 준비된망조의글들이 많은듯하여 제가 한글올릴까 합니다.

전 필리핀에서 작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뭐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한국분들은 저희고객중 체 1%로 되지 않습니다만,장사 잘하고 잇습니다.

사실 저도 누군가가 사업을 할려할때 같은 조언(좀더 신중하고 왠만하면 차라리 한국에서 하라는)필리핀에서의사업은 가장큰 문제가 문화적인 이해부제,법률및 사회전반에 대한 이해부족등등 의 다른 원인이 원인이 먼저 있는것이지 한국사회에 비해 무조건 말하는 사업환경은 아닙니다.

우선 제 사업화경 처음 무지힘들엇고,지금도 직원문제로 골머리를 알습니다만,한국에서도 동종 사업체를 운영중에 있는저로서는 한국이 필리핀보다 쉬운 사업환경이라고 절대 말하기 힘듭니다.

필리핀에 한국 교민은 무슨 거지들처럼 표현하시는분들도 종종 게신데요,

사실 인터넷으로 보이는 몇분이나,가끔 인터넷 손보러오시는분,몇몇  생활이 어려운 한국분들을 보긴했지만,제 주위엔 한달소득이 1~200만 페소는 넘는분들이 너무 많습니다.그럼 제가 사기꾼네지 최상층인가요?

저또한 합법적인 사업을 하고있고요,(여자장사및 유흥업 도박업 불법 사업 아닙니다)뭐 필에서 버는 돈으로 필에서 생활잘하고 집도 샀습니다.

음과 양은 분명있으며 필리핀에서 성공하신 한국분도 많이 있습니다.

조심해야할부분이 틀림없이 많은 곳이긴 하지만,많은 분들이 마치 필리핀은 범죄에소굴 필리핀에서의사업은 마치 사기꾼인듯 올려서 작은 반론을 올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