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와 광해군 여러분의 선택은?
광해군은 연산군과 더불어 조선시대에서 유이한 임금칭호를 박탈당한 왕입니다.
하지만 역사는 재해석 되어, 인조반정을 반정이 아니라 쿠데타로 해석되고있습니다.
반정은 잘못을 바로잡는다는 뜻입니다.
광해군은 대비를 유폐시키기도 했고, 수많은 정적을 죽였습니다.
하지만 그 시대의 광해군 환경을 보면 그도 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그 중심에서도, 광해군은 임진왜란과 중국의 명청 교체기에 탁월한 외교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여야 대신들의 모든 반대에도 불구하고 명과 청 이중노선을 유지해왔는데, 역사는 어느게 옳았는지 답을 해주고 있습니다.
인조는 반정에 성공한 후에 정세 흐름을 읽지 못하고 바로 청과는 끊고 서서히 무너져 가고있는 명과 예전처럼 관계유지를 하게 됩니다.
그 결과는 모두 아시다시피 청나라 장수에게 조선의 왕이 신하의 예로써 참배를 하는 삼전도의 치욕과 세자들이 볼모로 잡혀가게 되지요.
그냥 궁금해서요.. 여러분의 선택은 누구입니까?
유능하고 나라를 살릴수 있는 왕, 하지만 그 주위엔 정적이 가득한.. 아니면 신하들이 선택한 왕.
이 글을 쓰는 이유를 아시는분은 아시겠지요..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