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노 대통령, 이슬람 최대반군 거점 방문
_원문
40여년 만에 첫 방문…평화정착 `물꼬'
(하노이=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이 11일 이슬람 최대 반군 거점을 방문, 평화협상의 조속한 타결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아키노 대통령은 이날 이슬람 반군조직 `모로이슬람해방전선'(MILF) 본부가 위치한 남부 민다나오의 술탄 카다라트 지역을 방문했다.
이는 MILF 측이 1970년대 무장봉기에 나선 이래 처음 이뤄진 필리핀 대통령의 현지 방문으로 지난해 10월 기본평화협정 체결을 계기로 양측의 40년 분쟁이 사실상 종식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키노 대통령은 MILF 지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측의 평화협상이 자신의 임기가 종료되는 2016년까지 마무리돼야 한다며 적극적인 협상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당장 다음달이라도 반군측과 평화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키노 대통령은 이어 정부군과 반군 병사들의 축구경기를 지켜봤다.
필리핀 정부는 반군 측과 공동으로 이슬람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양측은 지난해 10월 수도 마닐라에서 분쟁 종식과 이슬람 자치지역 신설을 골자로 하는 `기본 평화협정'에 서명한 바 있다.
당시 협정으로 오는 2016년까지 남부 민다나오에 상당 수준의 자치권이 허용되는 이슬람 독립국가가 들어선다. 다만 국방·안보·외교·통화정책은 여전히 필리핀 정부가 관장하게 된다.
MILF는 그동안 민다나오 지역의 분리독립을 위해 필리핀 정부를 상대로 무장항쟁을 벌여왔으며 이 과정에서 정부군과 반군, 지역주민 등 약 15만명의 인명이 희생됐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2/11 16:22 송고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