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물로 가는 차 만들어지기 전에는 정말 괜찮은 사업입니다.

고객을 찾아 다닐 걱정없이 그저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만 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요즘 이 곳에 아주 드문 물건이 하나 나와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파신다는 사장님에게 이 것 저것 많이 질문을 했고

사장님도 잘 답변을 해 주셨는데...........

나중에는 짜증을 내시더라구요 질문이 너무 까다롭다고 .....

(추가: 저 같이 까다롭게 질문 안하고도 살 사람 많으니 제게는 안 팔겠다고.... 어느 분이 대충 듣고 살려고 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서 이 글 작성한 것입니다, 잘 알아 보고 하시라고)

 

아무튼 누군가 인수를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것으로 생각되어 몇가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그리고 주유소 경험자로서 적어 봅니다.

 

먼저 잘 아시겠지만 비즈니스를 인수하실 떄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Financial statement 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이미 오픈한지 1년이 넘었다니까 그 동안의 운영실적을 세무사가 정리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세금을 냈을 테니까요.

그런데 이 주유소에는 그런 자료가 없답니다. 별로 내키시지 않는 것 같은 느낌......

 

이 것 저것 질문한 것에 대한 대충 대충의 대답으로 분석한 수입 지출 분석입니다.

 

1.수입부문

  유류판매: 1일 5000 리터(경유와 가솔린을 구분 안해 주셔서 모르고, 그냥 반반으로 생각하겠슴)

  유류 리터당 판매 마진: 경유: 2페소, 가솔린 3.5페소. 유류값의 변동에 따라 달라지니까 보통 몇 퍼센트로 계약되어 있을텐데 확실히 모르시는 것 같더라구요. 아무튼 사장님 말씀대로 계산하면 5000리터* 평균 마진 2.8페소=14000페소

한달이면 42만페소, 1년이면 504만 페소.

식당, 스토어,간이정비시설은 아직 오픈 안했으니 수익 없음. 그러나 평균 임대수입으로 가상 수익을 나중에 계산해야 함.

  프로판 가스: 아직 오픈 하지 않았으니 역시 나중에 오픈하면 가상 수익을 계상해야 함.

결국 총 판매 수익은 504만 페소입니다. 년간.

 

2.지출 부문

 부지 임차료: 월 10만 페소, 년간 120만 페소

  건물및 시설 투자비: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청금액 3억4천만원 이면 페소로 환산하면 약 1200만 페소, 년 120만 페소입니다. 그 것도 10년치를 일시금으로 지불하는 셈입니다.

이 10년치 선불 개념은 경영상 비용면에서 막대한 금융비용을 수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계약이 10년으로 되어 있고,

또 중요한 고려사항은 10년 임차기간이 끝나면 시설등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사장님이 전혀 모르시더군요.

또한 현 임차인이 많은 시설 투자를 했으니 임차 연장에 대한 우선권이 있는지 조차 모르십니다.

그냥 변호사가 임차가 끝나도 별 문제 없을거라고만 하더라고 말씀하시면서 역시나 좀 짜증....본인 은 그런 것 모르고도 사업 잘 하셨다고.....

10년 임차기간 종료후 주인이 막말로 나가라고 하면 다 두고 나가야 하는 것이 현실아닐까요?

아마도 무슨 보호장치가 있을 것인데 사장님이 모르신다니 어쩔 수 없지요.

 

그래서 다시 지출부분을 요약하면

부지임차료 120만페소(년간)

건물임차료 120만 (년간 , 그리고 10년치 선불에 따른 금융비용은 미계상)

인건비:주유원, 카셔,사무실 요원 등 약 80만페소(년간)

세무사, 변화사 경비: ???

전기요금:25만페소

기타 시설 관리비:???

또 기타 잡비성 경비:???

경찰 등 유관기관 준조세:???

메니저 두면: 메니저 인건비 25만 페소, 한국인 메니저 두면 60만페소.

 

3.순이익:

총판매 수익 504만페소 - 총지출 405만 페소 = 99만페소

미래 수익 추가창출 가능?: 정비소, 식당, 스토어, 가스 오픈

미확정 지출:?????

 

여기에 사장님 본인 인건비 최소 월 500만원, 년간 6천만원, 약 250만 페소는 되어야 하는데......불가능하게 보이지요?

 

3억 4천만원 일시금으로 투자하고 그 리스크 껴안고......3억 4천 10년 은행에 두면 이자수입 포기하고 ..... 죽어라 고생하고......나름대로 동네 큰 사업한다고 파리들 꼬이는데......한달 9만페소?

10년 후 필리핀 지주에게 다 빼앗기고......

 

가능성은 아직 있기는 합니다.

식당 직접 운영하고, 가스 오픈해서 매출 늘리고, 정비소 직접 운영하고...그러면 매출규모가 좀 늘어 나겠지요?

 

그러나 아직 계상하지 못한 지출이 너무 많습니다.

세무가,변호사,경찰, 시설유지비 등등,,,,,,,

 

그리고 사장님이 말씀하시길 자기도 누구에게 피해를 입어서 손해 보고 판다고....

혹시 폭탄돌리기? 그런 의심이 들더군요.

아니기를 바라고 또 누군가 관심있는 분은 정말 현실을 정확히 분석해 보시고 하시길....

 

실제 관심을 가지게 되면 가셔서 주유소 앉아서 1주일 정도 매출을 직접 체크 하셔야 합니다.

유류탱크 안전검사 확인도 하셔야 하구요

가스탱크 안전감사는 물론.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