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사들, 필리핀 신용등급 잇따라 올려
국제신용평가사들, 필리핀 신용등급 잇따라 올려
피치 이어 S&P도… "무디스도 3개월내 상향 조정"
피치에 이어 스탠더드앤푸어스(S&P)도 2일 필리핀의 국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는 등 국제신용평가사들의 필리핀 평가가 급속 개선되고 있다.
ABS-CBN방송 등에 따르면 S&P는 이날 성명에서 필리핀이 인플레를 안정시키고 외채 의존도를 낮추는 등 경제 외형을 개선해 국가 신용등급을 BBB-로 한 단계 올린다고 발표했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제시했다.
'BBB-'부터는 투자적격 등급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최근 증가세를 보이던 외국인 투자도 한층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필리핀의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S&P는 성명에서 필리핀이 전임 정부에 이어 현 정부에서도 금융 유연성을 높이고 외채 비중도 줄이는 등 경제 건을 개선했다고 등급 조정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인플레를 안정적으로 관리한 점도 높이 평가했다.
S&P는 그러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여전히 저조하고 특히 인프라 미비와 외국인 지분제한 등이 경제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며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또 다른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피치는 지난 3월 말 필리핀의 국가신용등급을 'BB+'에서 'BBB-'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
피치는 당시 필리핀이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 보여준 6.6%의 높은 성장률과 재정운영 개혁, 양호한 거시경제 지표를 반영해 신용등급을 올렸다고 밝혔다.
한편 관측통들은 무디스 역시 3개월 안에 필리핀의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것으로 내다봤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