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軍, 테러조직과 충돌..11명 사망
필리핀軍, 테러조직과 충돌..11명 사망
필리핀 남부 술루주(州)에서 해병과 테러조직 사이에 총격전이 벌어져 11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쳤다.
필리핀군 대변인은 군이 알카에다와 연계돼 있는 이슬람 반군 조직 아부 사야프의 근거지인 술루주 파티쿨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총격이 발생, 해병 7명과 아부 사야프 단원 4명이 숨졌고 해병 9명 등 19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이번 공격은 아부 사야프가 지난 주 공무원 등 3명을 납치하고 몸값을 요구한 데 따른 당국의 대응이다. 이후 인질들은 모두 석방됐으나, 군 당국은 이들을 석방하는 데 몸값을 지불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해병의 피해가 큰 이유에 대해 군 당국은 총격전이 벌어진 지역이 민가 인근이었고, 이에 따라 적극적으로 응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부 사야프는 필리핀 내에서 몸값을 노린 납치를 주로 자행해온 이슬람 테러 집단으로, 2001년 팔라완섬 관광객 납치 사건, 2004년 마닐라 여객선 폭탄테러 등을 주도했다.
2001년 9·11 테러 이후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한 미군의 지원을 받은 필리핀 정부가 아부 사야프를 남부지역으로 몰아넣으면서 세력이 축소됐으나, 여전히 몸값을 노린 납치를 벌이는 등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뉴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