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카냥, "8월 9일은 공휴일"

 
 
말라카냥은 라마단이 끝나는 날인 9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이드 울피트르를 기념하기로 했다.
 
이드 울피트르(아랍어: عيد الفطر )는 라마단(아랍어: رمضان)이 종료됨을 의미하는 무슬림의 휴일이다.
이드 울피트르(Eid ul-Fitr)를 줄여서 이드(Eid)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드는 아랍어로 '축제'를 의미하며, 피트르(Fitr)는 '축제가 끝났음'을 의미한다.(또한 '대자연', '천지만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는 "fitrah"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라마단이 끝나는 샤왈(Shawwal, 이슬람력 10월) 첫째 날에는 그 종료를 축하하는 이드 알피트르가 개최된다. 
이날 무슬림들은 각 지역에 특별히 마련된 넓은 예배장소나 또는 큰 사원에 모여서 예배를 올린다. 
어려웠던 한달 간의 금식이 무사히 끝난 것을 축하하는 이 날의 집단예배는 해가 뜬 시간부터 정오 사이에 적당한 시간을 골라서 행해진다. 무슬림들은 이날 아침 새옷으로 갈아입고 예배를 올린 다음 서로 인사를 나누며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선물을 교환한다. 
3일 동안 이어지는 축제의 첫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사원에 종교적 납부금을 바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무슬림들은 라마단을 고행이 아니라 축제의 시기로 여긴다. 이슬람국가들의 거리에는 골목마다 색깔 종이나 깃발 혹은 사원 모양의 조형을 내건다. 
무슬림들은 저녁시간이 되면 밤마다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음식을 나누며 선물을 주고 받는다. 이 기간은 이슬람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을 형성하게 되고 ‘라마단 특수’ 현상이 나타난다. <위키 피디어>
 
아키노 대통령은 대통령령 629호에서 "나 베니그노 아키노 III 필리핀 대통령은 나에게 부여된 권한에 의해 2013년 8월 9일 금요일을 전국적인 일반 휴일로 정하고 이드 우피트르를 기념한다"고 밝혔다.
 
이전에도 말라카냥은 8월 26일 국가영웅의 날을 공휴일로 발표하는 한편 21일 니노이 아키노의 날도 특별 공휴일로 지정했다.
 
 
ABS-CBN
필고 미디어 정리/번역 (필고 닷컴의 허가 없이 번역 본을 다른 곳에 게재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