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카메라 해상도
cctv 카메라 해상도에 대하여 알아두면 도움이 될 듯하여 간단히 정리해 드립니다.
SD→HD→풀HD→UHD 급으로 발전하고 있는 CCTV 카메라의 해상도에 대한 정의를 요약하면.
- SD(Standard Definition : 표준화질) 규격:
720×480픽셀의 해상도(2009년경 스마트폰의 고해상도 경쟁이 치열했던 당시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WVGA급(800×480픽셀 : 화소밀도를 나타내는 척도인 인치당 픽셀수 기준 250ppi(Pixel Per Inch)에 해당)의 디스플레이가 장착됐음을 보면 SD급 해상도를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를 갖는 1프레임을 1초당 60회 보여주는 방식으로 DVD(Digital Video Display), NTSC 및 PAL 방식(TSC, PAL 방식외에도 SECOM(Sequential Color Memory) 방식이 있다. 이는 1953년 프랑스의 헨리더크(HENRIDERK)가 제안한 방식으로 전송경로에서 발생하는 왜곡(distortion)에 강한 장점이있다. 프랑스·러시아·이집트·이란·이라크등에서채택하고있다.)의 TV신호 전송방식이 여기에 속한다.
- HD(High Definition : 고화질) 규격:
1280× 720픽셀의 해상도를 갖는 1프레임을 1초당 60회 보여주는 방식이다.
- 풀HD(완전고화질: 포스트(Post)-HDTV 시대의 초고화질 해상도로 3DTV 및스마트TV를 개발하게된 기반기술이다.) 규격:
1920×1080의 해상도를 갖는 1프레임을 1초당 30회 보여주는 방식(1프레임을 1초당 60회보여주는방식과달리 30회를보여주는경우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짝수줄과 홀수줄로 나눠 번갈아 화면을 만드는 즉, 비월주사방식을 이용해 이를 해결한다.)으로 HD 디지털방송, HD-DVD 및 블루레이디스크등이 여기에 속한다.
- UHD(Ultra HD : 초고화질):
2012년 6월 ITU에서 정의한 초고해상도 포맷 명칭으로 3840×2160의 해상도를 UHD 1단계, 8K(7680×4320)의 해상도를 UHD 2단계로 구분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CCTV 카메라의 경우 SD급정도의 화질과 영상저장방법도 디지털 DVR 방식이 아닌 아날로그 NVR 방식을 이용하고 있어 해상도가 낮고 화질이 열악한 상황 입니다.
거기에 중국산 미정품을 사용하면 더욱 그러 하고요.
다만, 아직 HD급 이상은 상대적 고가이기에 선택의 어려움이 있으나 근시일내에 대중화가 되리라 예상 됩니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