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의 진화
사건은 미궁에 빠지는 듯했다. 이 사건을 해결한 것은 움직이는 CCTV였다. 15분 간격으로 스스로 움직여 각도를 다르게 찍는 CCTV가 인근 사거리 교차로에서 범인의 모습을 포착해낸 것이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범인이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임을 파악했고, 일주일간의 잠복 끝에 검거에 성공했다.
CCTV가 진화하고 있다. 가만히 한 방향만 비추던 ‘폐쇄형’에서 CCTV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등 ‘지능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상한 동작과 소음을 잡아내는 최첨단 인공지능 CCTV까지 등장했다. 진화된 CCTV는 범죄와 사고 등 각종 사회 위해 요소를 차단하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지만 우리 삶의 곳곳을 감시하며 인권침해의 소지를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 인공지능형에서 ‘드론형’까지… CCTV의 진화
최근 개발된 미래형 CCTV는 기존 CCTV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
서울 관악구 일대에 설치된 CCTV들은 차량번호판을 포착하고 이를 추적하는 ‘인공지능형’ 관제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범죄 차량이나 교통법규 위반 차량이 나타나면 이를 찍은 영상을 관제시스템에 자동 전송하고, 다른 CCTV와 공유해 추적한다. 범인이 타고 도주하는 차량의 번호판을 입력하면 관할의 모든 CCTV가 이 차량만 쫓을 수 있다. 도주 차량의 현재 위치뿐 아니라 도주 경로도 예상할 수 있어 미리 길목을 막고 검거할 수 있다. 교통과태료나 세금 체납 차량도 번호를 등록시켜 놓으면 감시망에 걸리게 된다. 경찰은 이를 통해 지난해 1~8월 과태료 체납 차량 6만229대를 적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 노원구에 시범 설치돼 운영 중인 ‘동작포착형’ CCTV는 한층 더 진화된 형태다. 설치된 구역의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되면 관제시스템에 통보를 해준다.
무단횡단이나 쓰레기 불법투기는 물론, 갑자기 쓰러지는 사람이나 교통사고, 담을 넘는 행위, 사람들 간의 싸움 등 이상 행동을 모두 잡아낸다. 이를 토대로 범죄의 초기 단계부터 예의주시할 수 있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노원구는 이 CCTV들을 학교 주변 등에 설치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소음을 포착하는 CCTV도 있다. 충북 진천군에 설치된 CCTV들은 비명소리나 건물 무너지는 소리 등을 센서로 감지해낸 뒤 실시간으로 관제실에 전달, 경찰이 출동하도록 통보해준다. 안전사고에 빠르게 대처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아직 국내에 도입되기 전이지만 미국 등 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론형(무인기) CCTV도 있다. 고속도로 등을 비행하면서 교통법규 위반이나 사고 상황 등을 영상으로 담아낸다.
■ 범인 찾는 CCTV 분석 기술도
국내 영화 <감시자들>에서 나오는 CCTV 분석시스템도 머지않은 미래다. “흰색 상의에 검은 모자를 쓴 사람을 찾아라.” CCTV들에 특정 옷차림의 사람을 찾아내라는 명령을 내리면 CCTV들이 실시간으로 자신이 비추고 있는 화면에서 해당 인물을 특정해내는 영상분석 시스템이다.
아직 정식 도입 전이지만 이미 개발은 완료 단계라고 한다. 이 시스템이라면 CCTV가 범인 등 특정인을 자동추적할 수 있게 되고 경찰은 CCTV의 안내에 따라 쉽게 검거를 할 수 있다. 다만 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사람의 얼굴을 특정해내는 기술은 아직 개발 전이다.
경찰이 도입을 추진 중인 ‘치안CCTV 지도’ 애플리케이션은 경찰관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에 이 앱을 깔면 범죄 발생 시 그 지역 일대의 CCTV를 모두 곧바로 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경찰청 김헌기 강력범죄수사과장은 “CCTV의 진화는 계속 늘어나는 범죄 등 각종 사회 위협 요소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두 기자 [email protected]> 펌글 경향신문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