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노리는 범죄, 필리핀이 中 제치고 1위....이러니 필리핀의 한인사회 경제가 얼어 붙었죠.
한국인 노리는 犯罪, 필리핀이 中 제치고 1위
- 김성민 기자
- 양승식 기자
- 엄보운 기자
[작년 필리핀서 한국인 대상 살인·강도 등 780건]
10년간 한국인 급증했지만 치안 인프라는 여전히 낙후
경찰은 부패, 불법 총기 판쳐… 우리 외교부도 소극적 대응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이 10일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재외국민 사건·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필리핀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벌어진 범죄는 총 780건으로 같은 기간 중국(598건)을 제쳤다. 2012년엔 중국이 759건, 필리핀이 628건이었다. 필리핀에서 한국인 대상 범죄가 유독 많은 것 같다는 체감이 수치로 확인된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필리핀에서는 한국인이 피해자인 살인사건이 13건, 강도가 12건, 절도가 678건, 납치·감금이 9건, 폭행·상해가 12건 발생했다. 반면 중국에서는 살인이 5건, 강도가 2건, 절도가 56건, 납치·감금이 45건, 폭행·상해가 90건 발생했다. 경찰청 외사국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치안이 안정되면서 2012년보다 범죄가 줄었다"고 했다.
외교부와 경찰청은 필리핀에서 한국인 대상 범죄피해가 급증한 이유로 치안이 불안한 상황에서 한국인들이 급속도로 필리핀으로 몰려들었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필리핀 관광청에 따르면 한국은 2007년 이래로 필리핀에 관광객을 가장 많이 보내는 국가다.
2011년 기준 필리핀 외국인 관광객 숫자는 한국인이 83만명, 미국인이 56만명, 일본인이 34만명, 중국인이 22만명으로, 한국인이 전체의 24%를 차지한다. 올해의 경우 8월 29일까지 필리핀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만도 116만5789명으로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7월 필리핀 앙헬레스에 2주간 여행을 다녀왔다는 김태형(33·회사원)씨는 "이번이 세 번째 필리핀 여행인데 갈수록 치안이나 민심이 나빠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5년 전 처음 이곳에 왔을 땐 혼자서 오토바이를 타고 이곳저곳을 쏘다녔는데 이젠 그럴 엄두가 나질 않더라"고 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유학생 3만명을 포함해 10만여명에 이르는 필리핀 교민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한 필리핀 교민은 "한국에서 오는 관광객이 줄어들까봐 겉으로는 '치안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부패한 경찰력과 합법적으로 유통되는 불법 총기류도 치안 불안을 부추기고 있다. 필리핀 세부 막탄 섬에서 커피숍을 운영하는 박모(44)씨는 "필리핀 경찰은 돈을 찔러주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씨는 "경찰은 문제가 생기면 노골적으로 필리핀 사람 편을 들면서 돈을 요구하고, 한국인을 'ATM(자동금전출납기)'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그렇다고 필리핀에서 유독 한국인이 범죄의 타깃이 되는 것은 아니다. 2009~2012년 필리핀 내 거주 인구당 자국민 피살현황에 따르면 한국인 피살자는 미국, 일본의 뒤를 이어 3위를 차지한다.
필리핀 내 한국인 상대 범죄 중에는 가해자가 한국인인 경우도 드물지 않다. 한 교민은 "한국인 피살 사건 상당수에 범죄 전력이 있는 한국인이 연루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필리핀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총기 소유도 자유로운 데다 도망갈 곳도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범죄자들이 도피처로 삼은 나라는 중국이 707명으로 가장 많고, 미국이 584명, 필리핀이 283명으로 3위였다.
정부는 필리핀에서 사건·사고가 급증하자 지난 4월 정부합동현장점검반을 파견하고 필리핀 경찰 내 한국인 사건을 담당하는 코리안데스크 예산을 지원하는 등 대책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실행된 것은 지난 7월 필리핀 세부에 영사 1명을 추가로 파견한 것과, 한인과 필리핀 경찰이 함께 방범 활동을 하는 정도다. 신학용 의원은 "실효성 없는 속 빈 강정 같은 대책만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