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교황 철통경호'위해 UN평화유지군 동원
호위에 동원되기로 한 부대에는 유엔(UN)평화유지군으로 시리아에 투입됐던 병력들이 포함됐다.
필리핀 일간지 마닐라타임스는 시리아에 UN평화유지군으로 파견됐던 병력 300명을 포함한 2개 대대가 내년 1월 15일부터 닷새 간 필리핀을 방문할 예정인 교황을 현지에서 집중 호위할 예정이라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레고리오 카타팡 필리핀군 사령관은 "시리아에서 평화유지 작전을 수행하며 익힌 경험들은 교황이 필리핀을 방문하는 동안 성공적으로 호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UN평화유지군 활동 경력의 병력들을 동원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 병력은 지난 8월 말 시리아 남서부에 위치한 골란고원에서 현지 반군에 포위돼 공격을 받았다.
무장해제를 요구하며 투항하라는 협박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부하고 7시간가량 교전하며 생존하는데 성공했다.
군 당국은 골란고원에서 생존한 병력과 시리아에 파견하기 위해 훈련받은 병사들을 포함해 총 2개 대대가 교황을 호위할 것이라고 밝혔다.
1개 대대는 약 500명의 병사들로 구성돼 있다.
교황은 지난해 11월 필리핀에 상륙한 태풍 '하이옌'으로 인해 발생한 이재민들과 유가족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필리핀 정부가 경호를 강화한 데는 이슬람 수니파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테러위협이 더 이상 중동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불안감이 자리하고 있다.
하비브 알 사드르 주바티칸 이라크 대사는 최근 이탈리아의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IS는 교황의 해외 순방 중에 암살을 시도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교황은 이런 암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난 21일 하루 일정으로 알바니아를 방문했다. 11월에는 90% 이상의 국민들이 이슬람 수니파인 터키도 방문할 예정이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