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대로 광고(사진발)에 속으시면 안됩니다.(하루3식 한식대접한다더니,1개월째 김치에 나물 소금에 밥 먹고있습니다.한식이 맞긴한데 이런게 우리가 바라는 한식은 아니잖아요!)
2.상담할때에는 현지 묵고있는 몇몇의하숙사람들과 상담하는게 났습니다.쥔장은 너무 허구(거짓)가 심해서 단점은 말을 안해주거든요.
3.시간이 걸리더라도 이곳저곳 여러군데 들리면서 확실하게 하는게 좋습니다.(하숙집은겉과속이 다르니까요)
4.가장중요한 하숙비 내실때 한번에 전부 내지 마세요.(한번내면 환불은커녕,진짜 주인장 무관심속에서 살때가 많이있습니다.)반반씩 지불하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양심있는주인은 허락합니다.
저는 여지껏 이런식으로 지불했습니다.
만약에 불가능하다고, 안된다고 하는 하숙집('내일 꼭 돈이 필요해서 오늘 완납하셔야됩니다."라고핑계거리를 만들곤하지요.)은 의심해볼만 합니다.
*저는 이곳 필리핀에서 2년간 하숙생활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여행을 제가 너무좋아해서요^^) 한가지 확실한것은 한국사람이 더 무섭습니다.물런 전부는 아니고요.ㅎㅎ
여기가 해외라서 어떡해 하지도 못하고하소연할때도 마땅히 없습니다.그래서 이점을 이용해먹는 하숙집이 많거든요,제경험으로는 70%이상입니다.
마냥 당하는 우리 하숙하시는분들 불만 많이있을것이라고 저는 알고있습니다.
다들 힘들내시고 해외나와서 생활하시는데 건강히 한국에 복귀하기를 바랍니다.
운영자님께 건의사항으로서는 이글이 늘 항상 맨 위에 가있었으면합니다.
만약 그게 안된다면 제가 접속하면 늘 글을 띄우든가 할꼐요 ^^ 양해부탁드립니다.
그이유는 한국을떠나 많은 하숙생및 자취생을위한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나라 와서 제데로 먹지못하고 생활에 불만이 있게되면 한국에계시는 그들의 부모님들은 너무 마음이 아프답니다.
남일이라 생각하지말아주시고 서로 관심을 갖아주셨으면합니다.
하숙생을위해서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기본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