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이...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
출기불의(出其不意) - 『손자병법(孫子兵法)』
전략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전략은 전투와 구별됩니다. 전투가 눈앞의 승리에 집착하는 근시안적인 생각이라면 전략은 좀 더 멀리 볼 수 있는 안목이어야 합니다. 인생도 단순히 눈앞의 이익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큰 안목으로 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손자병법』에서는 시간(time)과 공간(space), 그리고 속도(speed)를 전략의 3요소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시간에 출격하라!(出其不意), 상대방이 전혀 준비되지 못한 곳으로 공격하라!(攻其無備),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빠른 스피드로 싸워라!(兵者貴速)’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간에 준비 안 된 빈 공간을 찾아내어 빠르게 공격하면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는 『손자병법』의 전략철학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23번 싸워서 23번 모두 승리로 이끈 위대한 장군이었습니다. 비록 함선의 수는 적의 것보다 10분의 1도 안 되었고, 후방의 지원은 열악했고, 가지고 있는 식량은 고갈되었으며, 얼마 안 되는 병사들은 지쳐 있었지만 이순신 장군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전략이 있었습니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간을 찾아내었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공간을 만들어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스피드로 위대한 승리를 이루어낸 겁니다. 역대 수많은 전쟁에서 큰 승리를 얻은 조직은 군량미나 무기, 병사들이 많았던 군대가 아닙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남들과 다른 곳을 찾아낼 줄 아는 안목과 전략이 있었기에 위대한 승리를 얻어낸 것입니다. 승리한 군대는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돌파구를 찾아냈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간을 정하여 그들만의 속도로 돌격하여 결국 누구도 예상치 못한 승리를 얻은 것입니다.
出其不意, 攻其無備, 兵者貴速
출 기 불 의, 공 기 무 비, 병 자 귀 속
예상치 못한 시간에 출격하라! 준비 안 된 빈 곳을 공격하라!
전쟁은 속도를 가장 귀하게 여긴다!
갈수록 절박한 생존 현실에서 많은 분들이 답을 찾아내려고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없고,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고 투덜거리는 것은 생존에 어떤 도움도 되지 못합니다. 열세를 극복하고 위대한 승리를 거둔 이순신 장군의 전략을 돌이키며 어렵고 힘든 가운데 긍정의 힘으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면 반드시 탁월한 답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절박함을 벗어 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긍정입니다.
出 其 不 意
날 출 그 기 아니 불 뜻 의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