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자유의 상징-라푸라푸', 한국인이 기증
필리핀 '자유의 상징-라푸라푸', 한국인이 기증
자유총연맹, 한국 국민 이름으로 헌정 (6.25 전쟁시 파병한 보은의 뜻 담겨)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이 미국인들이 스스로 만든 것이 아니라 프랑스인들이 기증했듯이 필리핀의 자유의 상징인 라푸라푸(Lapu Lapu)기념상을 한국인들이 기증하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라푸라푸기념상 기증식에서 전 필리핀 관광부 장관을 역임했으며 현재 필리핀 국회의원인 Richard Gordon 의원은 전 세계적인 평화의 상징은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이지만 라푸라푸기념상은 전 아시아의 평화의 상징이다. 하지만 라푸라푸는 신화의 인물이 아닌 실존했던 필리핀인이다. 리차드 고든 의원은 필리핀 역사상 라푸라푸는 무슬림 시대를 대표하고 리잘은 카톨릭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라푸라푸기념상은 30피트 크기로 청동으로 만들어졌으며 필리핀국립대학(UP)의 청년예술가 수상자이며, 2001년 10대 젊은 예술가에도 선정된 바 있는 필리핀인 조각가 Juan Sajid Imao가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다.
* 라푸라푸는 15세기초 당시 필리핀 중부 세부섬에 상륙했던
필리핀마닐라에 있는 리잘공원에 자유의 동상이 세워졌다. 지난 5일 오후 6시 진행된 제막식은 한국자유총연맹이 한국국민의 이름으로 필리핀 국민들에게 헌정한 것으로 권정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필리핀관광성 리차드 J. 고든 전임 장관이 제막식 행사를 주관했고 손상하 마닐라 주재 한국대사 등 많은 주요인사와 필리핀 시민, 주 필리핀 한국교민이 참석했다.
‘자유의 파수꾼(The Sentinel of Freedom)’으로 명명된 이 동상은 필리핀 세부 막탄섬 추장이었던 라푸라푸(Lapu Lapu)를 형상화 한 것이다.
필리핀은 한국동란 중 전투병력을 파견해 많은 전상자를 내면서 우리와 함께 피를 나눈 혈맹이며 1954년 자유총연맹의 전신인 반공연맹을 설립한 3개 동맹국(한국, 필리핀, 대만)의 하나이기도 하다.
한국자유총연맹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한국국민의 의지를 이 동상설립 취지에 동참해 표현했다.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프랑스 국민이 기증한 자유의 여신상은 양국 간 우호증진을 위한 선물이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전세계인들에게 미국의 상징이자 자유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은 자유의 동상 제막식에 대해 동상을 기증한 한국 국민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또 아로요 대통령은 정치와 경제, 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은 가장 중요한 파트너의 하나라고 강조하고 양국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힘 써달라고 당부했다
또 다른 라푸라푸 동상은 세부에 있습니다. 라푸라푸 동상과 마젤란 기념비
1521년 긴 항해 끝에 세부 섬에 상륙한 마젤란은 같은 해 이 섬에 건너와 포교하려 했으나 추장 라푸라푸의 저항을 받아 전투 끝에 이곳에서 죽고 말았다. 마젤란 기념비는 그가 최후를 마친 지점에 1866년에 건립된 것이다.
이 기념비의 뒤쪽에는 침략자에 대항하여 용감히 저항한 라푸라푸의 동상도 세워져 있다. 발가벗고서 오른손에는 방패를 들고, 왼손에는 큰 나이프(bolo)를 들고 바다를 응시하고 있는 상이다. 필리핀의 영웅으로 숭상되는 용감한 저항자 라푸라푸… 세부에서 가장 맛있는 어종을 이 추장의 이름을 따서 라푸라푸로 부르고 있다. |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