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필리핀을 사랑합니까?
작년 (2011년) 필리핀 내에서 한국의 유동 인구가 약 100 만명이라고 합니다.
그 중 80% 는 한 달이내의 여행객이나 어학 연수생, 파견, 선교 등등이라 생각합니다.
여행, 연수 등의 단기 거주자들 외에 장기 거주자들이 20 만명이라고 꽤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닐라에 최소 5만명은 있을 것이구요.
세부에 3만명, 민다나오 통들어서 2만명, 앙헬레스+클락+팜팡가 통틀어서 2만,
바기오와 그 근처 통틀어서 1만명, 네그로섬 통틀어서 1만명, 보홀섬 3천명, 레이테섬 3천명, 사말섬 2천명 등등...
대충 생각을 해 본 것이지만 곳 곳에 한국 사람이 살아가고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필리핀에 있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무엇일까요?
필요에 의해서? 무언가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필리핀에 있으니? 직업? 해외 파견? 선교?
또는 그냥 일거리 찾으러? 뭔가 건수가 없나 싶어서?
한국에 죄 짓고 도망 온 것이 필리핀이라, 그리고 필리핀 아니면 마땅히 다른 나라로 갈데가 없어서?
여러분이 필리핀에 있다는 것 또는 필리핀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 또는 필리핀을 까는 것...
그 모든 것들이 여러분이 필리핀에 대한 사랑을 또는 증오를 하고 있다는 표현이 아닐까요?
싫든 좋든, 여러분은 필리핀에 대해서 매일 같이 얘기하는 사람들입니다.
틀렸나요?
합니까?
사랑.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