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예전에 전화영어 콜센터를 운영했을 때, 강사들에게 한글을 가르쳤던 방식으로 울 꽃돼지에게 한글 읽는 법을 가르쳤더니 더듬더듬 한글을 읽는 걸 보고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혹시 주위에서 한글을 배우고 싶다는 필나이가 있다면 이렇게 한번 가르쳐 보세요

한글 알파벳
K / G
N
D
L
M
B
S/C
O(ng)
J
CH
K / CH
T
P
H
모음 알파벳
a
ya
au
yeo
oh
yo
woo
yoo
eu
yi

그리고 이후에 기본적으로 한글은 자음(consonant)과 모음(vowel)이 합쳐져서 하나의 글자를 만든다고 알려주시고, 그 위치에 자음은 항상 위(up) 그리고 왼쪽에 위치하고 모음은 아래 그리고 오른쪽에 위치한다는 걸 알려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가나다라 부터 글자를 만들어 봅니다.

예를들어 돼지가 쓴 것처럼

가 = ㄱ+ㅏ = G + A = sound 는 가 (GA) 이런 식으로 알려주었더니,

 

처음엔 영어로 한글 소리를 써줘야 읽다가 나중에는 한글을 써주니까, 자기가 필요에 의해서 ㅎㅎㅎ

사랑해요라고 씁니다. ( 물론 제가 그 의미를 설명해주고 저도 ' 사랑해요 ' 라고 합니다. 그래야 제가 하는 말을 따라하면서 자연스럽게 존댓말을 배울 테니까요. ^^ 돼지에게 한글을 가르쳐주면서 짧은 순간들이었지만  제가 돼지를 존중하지 않으면 저도 존중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

그래서 돼지에게 한글을 가르쳐 줄 때는 항상 존댓말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전 소중하니까요 ㅎㅎㅎㅎ

 

다시

사랑해요는 그림에 있는 것처럼

사랑해요를 한글 자음과 모음을 알파벳과 매칭시켜서 가르쳐 주니까..

더듬 더듬 읽었습니다.

 

그런데 전 처음에 쉽게 말하라고 소리나는대로 가르쳐주었는데, 나중에  쓰려고 하니까..

뭔가 잘못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글을 쓰는 대로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리고 소리가 쓰는 것과 다르게 난다라는 것도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짧은 시간에 알려주어서 그런지 정확히 이해하지는 않았지만 영어도 마찬가지로 스펠링과 소리가 다르듯이 한글도 마찬가지다라고 하니까... 그것만 달랑 이해한것 같았습니다.

이번에 다바오에 다시 다녀오면 그 때는 붙잡고 한글 읽는 법과 소리를 가르쳐주고 와야 겠습니다. 

확실하게 소리내서 읽는 법을 가르치고 오겠습니다.

ㅋㅋㅋㅋ

열공!! 그나저나 저야말고 영어 공부좀 해야하는데..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