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중앙은행, 해외자본 유입속도 조절
필리핀 중앙은행, 해외자본 유입속도 조절
특별예금금리 2%로 인하…기준금리 동결
필리핀 중앙은행이 25일 특별예금(SDA) 금리를 전격 인하, 해외자본 유입속도 조절에 나섰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필리핀중앙은행은 이날 성명에서 SDA 금리를 종전 2.5%에서 2%로 인하하고 곧바로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힌 것으로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기준금리는 3.5%로 동결됐다.
SDA 금리인하는 올들어 3번째로 과도한 해외자본의 유입을 줄이고 자산 버블을 막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관측통들은 국제신용평가기관 피치가 최근 필리핀의 국가신용등급을 투자부적격 등급인 'BB+'에서 투자적격 등급인 'BBB'로 격상한 이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해외자본 유입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필리핀 일각에서는 향후 핫머니가 급속히 빠져나갈 경우 금융시장에 적잖은 충격파를 던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앞서 블룸버그뉴스가 최근 이코노미스트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대부분이 SDA 금리인하를 점친 바 있다.
세계은행은 최근 선진국들의 양적완화로 인해 개발도상국들의 인플레 압력이 심화되고 자산 버블이 야기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연합뉴스 4.26
<이미지는 특정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