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흑사 불법채취' 중국인 무더기 체포
필리핀, '흑사 불법채취' 중국인 무더기 체포
中당국자 "아직 연락도 못받아" 불만 표출
필리핀 당국이 필리핀 해안가에서 흑사(黑砂·검은모래)를 불법채취한 혐의로 중국인 15명을 체포했다.
신경보(新京報)는 6일 필리핀 현지 언론을 인용, 중국인 노동자 15명이 지난 12일 카가얀주(州) 해안가에서 흑사를 불법채취한 혐의로 현지 사법당국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화산 주변 해안가 등에서 발견되는 흑사는 사금이나 티타늄, 텅스텐 등을 함유하고 있다.
카가얀밸리 광업지질국 관계자는 체포된 중국인들은 화샤(華夏)무역광업 소속 으로 카가얀밸리 광업지질국 등 관련 기관들이 연합해 자원 채취 활동을 벌이고 있던 장소에서 흑사를 채취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는 이전에 화샤무역광업과 중국인 노동자들에게 채취 행위를 멈추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체포된 중국인들은 이민국사무소에 갇혀 있으며 일부는 비자 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사법당국은 체포된 중국인들에 대한 고발장 제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흑사 채취에 사용했던 설비도 몰수조치했다.
주필리핀 중국영사관 측은 그러나 이런 종류의 사건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관할 대사관 측에 통보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라며 아직 통보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필리핀 경찰은 이에 앞서 지난달 13일에도 남부 아구산 델 수르주(州)에서 금을 불법채굴한 혐의로 중국인 6명을 체포한 바 있다.
중국과 필리핀은 현재 스카보러 섬(중국명 황옌다오<黃巖島>) 등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이어서 잇따라 발생하는 중국인의 자원 불법채취와 이들의 신병처리를 둘러싼 갈등은 양국관계의 또다른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합뉴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