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

가정해체를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이다 - 기러기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후 더 화목하게 지내는 가정을 여태 본적이 없음. 해외에서는 이런 한국의 문화도 있다고 토픽감임.

영어 교육? - 영어회화 능력은 늘지도 모른다. 단, 한국에서의 시험점수 획득을 위한 문법은 한국식으로 또 다시 이중으로 공부해야 함.
세계에서 영문법 서적이 가장 잘 정리되고 발달된 나라가 한국임.
영어만 잘해도 세계무대에서 취직 잘 된다고 혹자들은 얘기하지만, 미국 본토 거지는 영어잘해도 취직 못함.

영어교육의 질 함양을 목표로 서로 앞다투어 영어원어민 교사 확보에 나서던 한국의 각 시도교육청들도 영어만 할줄알고 다른 지적능력이나 품행이 결여된 영어원어민 교사들의 입에 담기힘든 심각한 폐해로 인해 그 수를 줄여나가고 있음.
왜? 양질의 영어원어민이 머나먼 한국에 본국보다 급여수준도 낮은 비정규직 직장을 찾아올 이유가 없음. 

설령 기러기 생활을 통해 영어를 완벽하게 습득해서 한국으로 돌아간다고 할지라도 여기에 머문 기간동안 인문학을 비롯한 다른 과목에 대한 지적 성장이 멎음. 한국의 학교에 복귀한 후 휴유증 심각.

인성교육? - 아주 제대로 받음. 쬐끄만 아이들 부터 천박한 천민자본주의를 제대로 익혀서, 자기 방정리는 물론, 물건 하나도 정리할 줄 모르고, 지 가방조차도 아떼 심지어 튜터에게 들고다니게 함.
국내유수기업의 후계자로 평생 살아갈 운명이라면 모를까, 그대로 복귀한다면 한국 적응이 심각하게 염려됨. 

야야나 아떼가 아이들을 돌보아 줄수는 있지만, 비정규직 피고용자의 입장에서는 훈육이 절대 불가능함.

어린 나이부터 가난한 사람에게는 무시하고 시켜도 된다는 한국에서는 씨알도 안먹히는 사고를 자연스럽게 습득한후 한국사회로 돌아가서 왕따 당하기 딱 좋음.

논리적 지적 사고능력? - 필리핀에서는 절대 기를 수 없음. 한번이라도 마닐라의 대형 서점에 가서 서적들을 살펴보면 필리핀에서 기를수 있는 낮은 지력의 한계가 보임. 베스트 셀러가 마블코믹스의 히어로 시리즈임. 방송? 말할 필요없음.

특례입학? - 어차피 기러기가족은 해당없으며, 특례의 어드밴티지도 거의 줄어들었음.

교사의 수준?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말이 있음. 한국교사의 수준은 고교내신 1~2등급의 세계최고 수준임. 반면 기러기 가족 생활하는 동안 다녀야할 이곳 학교 교사의 수준은 한국과 비교한다면???


아래쪽에 기러기 유부녀 글을 읽고 심히 이웃의 아이들과 가족들이 걱정되어서 쓴 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러기들이 모여드는 건 분명히 무언가 장점이 있어서 일텐데...

도대체 그 장점들이 뭘까요?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