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고 운영자입니다.

늦은 밤에 두서없이 글을 써봅니다.

우선 자유게시판에 글쓰기 제한을 해제하였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


필고의 포인트 제도로 인해서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그 분들의 스트레스가 운영자에게 전달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글 쓰기 제한"으로 인해서 회원님뿐만아니라 운영자까지 엄청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인것입니다.

포인트 제도로 인해서 불편을 겪으시는 경우를 요약하면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 광고 게시판에 광고 등록이 불편하다.

둘째, 자유게시판에 글 쓰기가 불편하다.


이 중에서 "둘째, 자유게시판에 글 쓰기가 불편"한 것에 대해서 한 말씀 올릴까합니다.
-----------------------------------------------------------------------------------


팔이 안으로 굽듯이 제가 올리는 글 또한 필고 포인트 및 운영정책을 옹호하는 글이 되겠지요.

 


현재 자유게시판에는 2 레벨 이상 글쓰 가능하며, 3 레벨 이상 덧글 쓰기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필고를 악용하는 사용자의 "글 쓰기를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

 

핵심은 "글 쓰기 제한" 이며, 회원님들께서 불편을 토로하는 것 또한 결과적으로는 포인트가 아닌, "글 쓰기 제한"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유게시판에 "글 쓰기 제한"을 하므로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자유게시판에 글을 등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누구보다 필고운영진이 가장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로 인해서 자유게시판이 과거에 비해서 광고글 등록이 완전히 사라졌으며 아무런 이유 없이 쌍욕과 함께 조롱, 모욕, 비방 하시던 분들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완벽하게 사라졌습니다.

과거에도 필요에 따라 수 차례 자유게시판에 레벨 제한을 두었다 풀었다 했었으며 자유게시판에 글 쓰기 제한을 두는 경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좀 아이러니 하지만, 글쓰기 제한으로 더 많은 글 쓰기를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자유게시판에 글을 등록하면 묻지마 비방이 많아서

필고에 한번 글을 쓴 후 호되게 당하고 나서,

다시는 글을 쓰지 않게 된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즉, 글쓰기 제한을 하여 이러한 묻지마 비방글을 제한시키고 또 이러한 효과로 인해서 기존의 사용자들이 다시 글을 쓰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습니다.






다른 게시판이 아닌 자유게시판에만 그렇게 한 것은 자유게시판만이 그런 "글 쓰기 제한"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글 쓰기 레벨 제한보다 덧글 쓰기 레벨 제한이 더 높은 이유 또한 코멘트에 그러한 문제(이유없는 쌍욕이나 비난 등의 온라인상 공격)의 글들이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자유게시판에 카,지,노, 마약 관련된 글들이 자유게시판에 수시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100% 완벽하게 사라졌습니다.

또한 글쓰기 제한을 하지 않을 때 보다 홈페이지의 전반적으로 과거보다 스팸 또는 카,지,노, DB, 마약 등등의 글이 10 배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꼭 "글 쓰기 제한"을 해서 회원님들에게 불편을 주어야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라고 질문을 하신다면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회원님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으므로 자유게시판에 "글 쓰기 제한" 풀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수시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또 다시 많은 광고들이 자유게시판에 올라오겠죠.

"글 쓰기 레벨 제한"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가능하다면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큰 포털에서도 강퇴 또는 IP 차단과 같은 방식으로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필고 또한 IP 차단보다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며 이로인해서 불편을 겪으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 시간부로 자유게시판 글 쓰기 제한은 해제를 하였습니다.

혹시나 회원님들께서 더 좋은 의견을 주신다면 적극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시간이 늦었네요, 편안한 밤 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