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방문과외
 
그동안 상담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요구하셨던 것이 바로 방문과외였습니다.
제가 응하지 못한점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그러나 필리핀 사람들에게는 이 방문과외가 매우 고비용의 비효율적 공부라는 점 확실히 밝힙니다.
 
우선 비용면에서 1:1 개인과외라면 얼마를 받아야 할까요?
교통비와 왔다갔다 시간까지 생각을 하고 한국사람이 가르친다면 아마도 최하로 받는다 하여도 시간당 500페소 이상은 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나마 일주일에 두세번,한주에 두세차례로 어학당 혹은 학원 교육과 대동소이하여 스스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이상은 큰 효과를 바라기에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우리와 같은 공부방식에 대부분 적응을 하질 못합니다.
하루 4~5시간의 공부를 성인임에도, 반드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힘들어 하고 피하려 합니다.
이곳에서 알아서 해주는 빨래를 공부시간에 갑자기 자신이 하겠다고 한다던가 머리가 아프다던가 핑계거리는 많으니까요.
그래서 처음에는 하루의 공부도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너무 무리가 안가도록 해야 하는 것이고요.
공부와 휴식을 적당히 번갈아가며 병행을 하면서 서서히 강도를 높혀야 하는 것입니다.
 
또하나,그래서 내주는 숙제는 특별한 학생이 아니고는 거의 하질 않습니다.
물론 복습도 전혀 하질 않는다고 해야 하고요.
방문과외의 특성상 숙제와 복습이 뒤따라오지 않는이상은 별 효과가 없다는 점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방문과외를 한다하여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2. 한국어학당의 수료증과 TOPIK 초급 합격증
 
단순히 결혼비자를 목적으로 한국입국만을 바란다면 둘 사이에 차이점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결혼을 하신 많은 분들이 한국어학당을 보내시는 것이고요.
하지만 수료증과 합격증에는 보이지않는 엄청난 "실력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제가 과장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글쎄요?  수료증 가지고 계신분들 중 토픽 초급시험을 본다면 단 10%라도 합격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단 10%의 합격률도 나오기 힘들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한 곳에서 모의 예비시험으로 결과가 증명이 되기도 하였고요.
 
3.한국어학당이 아닌 한국어학원이라면?
 
비용이라던가 정원수라던가 공부 방식의 차이가 거의 없다면 굳이 설명이 필요하리라 생각지 않습니다.
물론 어학당이던 학원이던 스스로 너무도 열심히 하고 머리가 좋은 경우라면 합격하는 사람도 반드시 나옵니다.
어학원의 경우는 대부분 EPS-TOPIK(고용허가 한국어 능력시험) 위주의 강의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한국어학당 혹은 한국어학원을 선택하는 이유는 틀림없이 있습니다.
우선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한국어학당이나 한국어학원이 있는 경우가 있을 것이고요.
합격시까지 어학당 또는 어학원에 내는 비용만을 생각한다면 얼핏 상당히 싸다는 생각이 들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어학당을 선택하신 분들은 일단 토픽시험에 대한 강박으로부터 벗어날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어학원을 선택하신 분들은 역시 지리적이나 비용적으로 대도시에서 공부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 선택을 하는 경우라 보여집니다.
그러나 한국어학원의 경우는 수료증이 나오지않기에 초급시험을 반드시 통과해야하므로 토픽시험의 경우에는 그 선택에 있어 매우 신중을 기하셔야만 합니다.
 
3.토픽 초급과 중급 시험
 
일단 결혼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토픽 초급시험의 합격으로 가능합니다.
제 경험상 토픽 초급을 합격하신 분들은 이제 한국어에 대한 기초가 마련된 분들이고요.
귀에 한국말이 들어오고 서서히 대화에 대한 감이 잡히는 단계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아직 쓰기 연습이 전혀 되어있지를 않고 단어 1000여개 정도를 암기하고 있으며 간단한 문장,즉 인사말이나 짧은 대화등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공부를 멈추고 한국에 들어가시는 시기가 조금 늦어지는 경우에는 오히려 닦았던 기초마저 잊어버릴 수 있고요.
아직은 대화가 매우 힘들기에 한국에서의 생활도 어렵습니다.
 
중급에서는 쓰기가 시험과목에 추가가 되고 단어 1000여개가 더 필요합니다.
쓰기가 되기에 구별하기 힘든 단어들의 쓰임새를 알 수가 있고 좀 더 긴 문장의 공부들을 많이 합니다.
특히 쓰기는 나중에 자녀들의 공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고요,반드시 넘어야할 공부입니다.
많은 외국인 부부들이 겪는 어려움이 바로 자녀들의 공부가 뒤떨어지는 것이라는 점 꼭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중급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이제 어느 정도 어눌하지만 한국인과의 대화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어려운 한자어나 긴 문장이 아니라면 대부분 이해하고 스스로도 사용이 가능한 실력이 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소통으로 인한 부부간의 문제나 가족이나 친지 혹은 이웃과의 관계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그리고 취업에서는 하나의 자격증으로 매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을 하는 것이고요.
 
4.비용 등
 
가장 현실적 문제입니다.
가까운 한국어학원을 택하신 분들이라면 어쩔수 없는 경우라 굳이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집과는 먼 거리임에도 방을 렌트 또는 쉐어를 하고 따로 대도시로 나가서 공부를 하시는 경우라면 다시한번 생각을 하시라는 말씀을 꼭 드립니다.
방 쉐어비와 교통비,간식비,전기세와 물세,용돈등을 합한다면 무시못할 돈의 지출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기에.
 
따라서 비용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음에도 공부의 효과는 말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큰 차이가 나고요.
결혼비자만을 위한 시험도 필요시에는 대사관에 가서 보면 되기에 시간이나 횟수는 신경을 쓰지않아도 됩니다.
편하게 공부만을 생각하며 지내라고 빨래까지 책임을 집니다.
강요하는 공부가 큰 효과가 없음을 알고 소수의 인원이 서로 경쟁을 하며 공부를 합니다.
 
1:2 나 1:4의 공부가 주를 이루고요.
하루 평균 5시간의 수업이 있습니다.
하루하루 가장 중요한 단어공부는 수업과 오후시간에 반드시 체크해 나갑니다.
초급 3개월,중급 3개월을 기본으로 합니다.
한국에 들어가기 바로전까지 편안하고 즐거운 한국어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CAQz5DfUwAA8KAB.jpg
지금 살고 있는 집이고요, 곧 더 크고 넓고 편한 곳으로 이사를 준비 중 입니다.
 
대도시라면 도저히 맞출수 없는 가격(월 22000 페소)에 공부하실 분들을 모십니다.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보다 나은 환경에서 공부를 하시라고 새 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5월 부터는 공부하는 모습과 여러 모습들을 사진과 동영상등으로 카카오 스토리등에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요.
이런 곳도 있구나? 하실 겁니다.
4월 중에 오시는 두분 중 한분은 카비테에서 오시는 분이고요.
나머지 한분은 가까운 앙헬레스에서 오십니다.
 
070-4319-5693(인터넷 폰),63-915-927-7581(필리핀 폰).
카톡 아이디 : mathteacher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