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가능 대졸 필리핀인 채용 가능한가요? (58)
안녕하세요 필고 사이트가 필리핀 관련 한국 커뮤니티 중 가장 크다는 것을 알고 눈팅만 하다 염치불구 질문올립니다. 저는 국내 한 기업의 해외사업부서 담당자로서 이번 저희 회사가 필리핀 법인을 설립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법인 위치는 마닐라 시내이며 현지근무 조건입니다.) 지원자 요구사항은 필리핀 국적, 4년제 대졸/졸예자 (필리핀 현지 혹은 국내 상급 대학교), 따갈로그어 네이티브 및 영어 네이티브 수준에 한국어는 공문서 작성 및 한국어 프리토킹 가능 수준입니다. 업종은 건설관련이며 포지션은 일반 사무업무 및 간간히 통역 업무를 담당할 것입니다. 월급여는 맥시멈 6만 페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충족할만한 인력을 채용하고자 할 때 어떤식으로 해야 적격한 인력을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불가능할듯. 교민 자녀분들중 필리핀에서 태어난 자녀분들이 가능하겠는데 급여가 좀 약하네요.
@ 네자리 님에게... 대졸 또는 대졸예 필리피노들 6만페소면 뒤집어 질겁니다..
@ 눈티코티 님에게... 필핀사람중 한국어 공문서 작성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프리토킹도 되고 영어,따갈로그는 모국어처럼 하면서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따갈로그 영어 네이티브 / 한국어 회화만 가능한 정도는 제 주위에도 있고 심심치 않게 볼수 있지만 한국어를 공문서 작성가능한 사람은 교민 자녀도 힘들것 같습니다 교민 자녀라해도 실무경험이 있지 않고서야 공문서 작성이 가능할런지
@ 오리궁뒹 님에게... 거기다 한국이나 필핀에서 상급대학교입니다.. 일류대학이란 뜻이겠죠
@ 눈티코티 님에게...한국어 동시툥역 가능한 필리피노가 있을까요.
@ 네자리 님에게... 답변 감사드립니다. 급여가 걸림돌이 된다면 적격한 급여는 얼마정도가 되야 할까요?
@ zbq****@네이버-27 님에게...필리핀 구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구할수 있을겁니다..단, 한국어는 잘하는데 심성이 나쁜애들 경험있습니다.면접 잘보시고,오래동안 지켜보셔야합니다.2-3개월 정말 잘하다가 안심하는 순간 뒤통수를 치고,다시 한국 업체로..느낌에 편하다 생각되면 피하는게..그들은 한국인의 습성을 잘알기에
@ zbq****@네이버-27 님에게... 6만이면 세후 4만 조금 넘네요. 8만줘도 쉽지는 않을것 같긴해요.
그 조건으로 Jobstreet.com에 공고 모집해 보세요. 한국어 한국인 수준으로 잘하는 필리핀 사람들 의외로 많습니다. 희망자들 한국어 및 공문서 면접 보고, 월급 협의 보면 될 것 입니다.
@ chamba 님에게... 의외이네요 한국어학교를 나온사람들일가요~~~
@ chamba 님에게... 초기 3만에서 시작해서 올려주더군요 장단점이있어요
필리핀 사람들에게 그 정도의 급여면.. 충분히 모집 가능 할 듯합니다..
@ 눈티코티 님에게... 필핀사람중에 한국어로 공문서 작성및 프리토킹가능한 사람이 많이 있을까요? 제생각엔 힘들꺼 같은데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생각하시기에 얼마정도면 적당한 급여라 생각하시는지요?
@ 눈티코티 님에게... 제가 이런쪽 일 전혀 모르지만 맞는예인진 확신이들지않지만 예를 들어 삼성전자 엔지니어들 중국에서 몃배 ..많게는 10 배의 연봉을 주고 데려간다는 뉴스는 본듯해요.. 필국적에 한국상급대학교나 필대학졸업등 원하는 스펙을 가진 필핀국적사람이 얼마나 될까 모르겠네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그리고 그런 능력되는 사람이라면 한국인 대졸보다 더 줘야 구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외란종결자 님에게...저도 같은생각 입니다.
필리핀이라면 인건비싸다는 생각이 대부분의 사람들 머리속에 있나보네요.. 따갈로그 ,영어 네이티브수준에 한국어 프리토킹및 공문서작성가능 해야되고.. 이정도면 특채 수준 아닌가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필리핀에서 가장 큰 전기회사인 메랄꼬.. 대학졸업자 신입사원의 급여가 2만페소라고 합니다.. 대졸신입사원 급여 6만페소면 적지않은 금액이라 생각했네요..
@ 눈티코티 님에게... 그죠.. 일반필핀 대졸초임 보다는 아주 많죠.. 그런데 여기서 원하는 스펙이 좀 어려워 보여서요.. 큰 대기업정규직도 아니고.. 제 생각엔 힘들거 같아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저역시 외국어 때문에 나름대로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비교적 높은 급여를 설정했습니다만, 이게 적정수준인지 역시 궁금한 부분입니다. 타사의 선례를 찾기도 굉장히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 zbq****@네이버-27 님에게...아래 댓글은 타사 경험자의 가벼운 조언입니다.
@ zbq****@네이버-27 님에게...한국인 메니저 초안없으면 공문서 스스로 해결 힘듭니다.오히려 메니저 분들이 영어를 하시는게 더 빠를듯 합니다.구인은 건설관련 경력자 구인하면되구요.
@ zbq****@네이버-27 님에게... 저도 잘 모르는데 진짜 궁금하네요.. 니중에 직원구해도 글한번 남겨주세요.. 몃명이나 지원했는지 급여등은 어떻게 했는지.. 제가보기엔 그정도면 굉장히 고급인력인듯 해서요..
대박
@ 닭도리탕 님에게... 봉급이 대박이란 말인가요?
@ 닭도리탕 님에게... 아시는분 계시면 소개 시켜주시죠.
@ 달아달아 님에게... 주변에 조전이 맞는사람이 있을런지 물어봐야죠
공문서 작성에서 크게 걸림돌이네요... 한국말 잘하는 필리피노는 봤는데, 공문서 작성은, 한국인 대학초졸도 처음에는 힘들어하는부분이 아닐까요? 말씀하시는 것처럼, 교민자녀들중에 초등교육부터 배워온 사람을 채용하시는게 더 빠르실 듯 합니다. 3개국어를 능통하게 하는데, 6만페소는 좀 애매한 부분이 있네요...경력, 실력에 따라 차이는 많이 늘듯 싶습니다. 좋은 직원 구하시길 바랍니다~
@ basisst 님에게... 대학교도 상급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원하는데 한국말만 잘해선 안댄다는 뜻이죠.. 한국말도 읽기 쓰기 전문용어도 다 해야되는거구요
@ 외란종결자 님에게... 한국말 잘한다는 필리피노가 쓰는 한국말레벨이 초등 3학년레벨 이하일거네요. 공문서 작성하려면 고등학교 국어레벨을 해야하는데요. 심지어는 한문도 700자는 알아야하고요.
@ 계란바위 님에게... 네..저도 그부분에서 힘들거라 생각한겁니다.. 같은 조건에 한국어로 의사소통 가능한필핀 국적이면 가능하겠고 상급 4 년제 대학에서 그냥 4 년제 대학으로 바꾸면 더 쉽겠죠..
@ 외란종결자 님에게... 20년 가까이 필리핀에 살았지만 저정도레벨 한글 가능한 필리피노 못봤습니다. 물론 존댓말 반말 섞어하는 필리피노 많지만 그정도면 5살 국어수준이 안되구요.
질문이 살짝 애매한 부분이 있긴한데 공문서라는게 내부보고서 또는 정형화된 기안용지 작성 정도 아닐까요? 윗분 말씀대로 한국인들에게도 공문서작성은 어려운 부분이죠.. 또한 프리토킹이라는 부분도 통역사 수준의 동시통역을 의미하는건 아닐것 같다란 생각입니다..
조건을 약간조정하시면 가능합니다 급여는 교민자녀라도 적은액수는 아닙니다 회사 방침이 로컬직원을 채용하실거고 한국어 가능할정도면 국내에서 근무를 하고 들어온 워커들운 찾으시면될거고여 정규대학을 졸업하더라도 본토영어를 할줄아는 애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말은 어예 못하지요 정규대학이라도 대학수준이 낮아서 그리 기대는 하지마시고요
@ member1 님에게... 월급 세전 6만이라면 교민들이 자식 안보낼 급여인데요. 이것저갓 뗄거 떼면 어렵게 4만 나오고 밥사머꼬 차비하면 용돈남네요.
그 정도의 스펙을 갖춘 필리핀 직원을 뽑는다면, 가슴아프게도(?) 따갈로그 잘하는 한국인 유학생 인건비가 더 낮을수 있습니다. 제가 저 정도의 스펙을 갖춘 필리핀 아가씨를 한명 아는데, 글로벌 콜센터에서 8만 정도 받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 편한 콜센터에서도 8만 주는데 빡센 건설 기업으로는 세후 10만 정도는 줘야 옮길것 같은데요? 그리고 한국말 기본 회화가 가능한 필리피노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공문서 작성 능력까지 갖춘 필리핀인 직원 구인 쉽지 않을겁니다. 아니,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어, 영어, 따갈로그 다 되는 한국인 젊은 친구들을 대상으로 구인하는 것이 쉬울겁니다.
@ 네버다이 님에게... 사실 필리피노 얼추 바이링궐이면 콜센터 기본 8만시작이죠. 그래도 한국어 레벨은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수준일 뿐이구요. 교민자녀가 낫긴한데 6만으로는 누가보네나요?
그리고 이회사의 규모나 인지도 정규직 채용여부등등에 따라서도 틀려질듯 합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필핀법인 정규직6 만 은 가능해도 이름없는 회사 장래가 보장되지 않은 회사라면 이정도 능력되는 사람이 일하진 않을듯해요..
좋은곳에 취직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곳에 문의 하세요
한국어 과목있는 학교는 좀 있는거 같고 한국어과가 있는 학교는 잘 모르겠네요.. 학교에 직접 구인해보는것도 방법일듯 합니다..
필리핀에서 대학 졸업한 따갈로어 가능한 한국사람 채용하시는게 더빠를듯 합니다 꺼꾸로 사람을 찾으시는게 아닌가 싶네요
@ 정연호텔레스토랑 님에게... 인건비 문제로 필핀국적을 원하시는듯 해요.. 한국 국적에 따갈로그 영어를 모국어처렁 구사하고 한국어도 공문서작성능력이 되는 능력자가 6만페소에 일할까요?
한국어로 공문서 작성까지 가능한 피노이 직원은 바이 링구얼로 인정 받기 땜에... 6만에 만족하지 않을 수도 있어영.
제경험으론 한국인 매니져 가 영어에 부담되지 않는다면 필인 한국어 몰라도 코디네이터로 충분히 쓸수있으며 행정 사무직원들 필에 기준되는 급여로 충분히 구인할수있읍니다. 건설업종 이면 한국인 엔지니어, PM 프로젝트 메니저 분들 영어 수준급 아닌가요?
찿으려면 채용은 가능한데 그 비용을 안줘도 영어, 필어등 하는 교민 자녀들도 많아요
한국어 배우는 이유가 필리핀보다 월급 많이 주는 한국 가서 일하기 위함 아닐까 하네요 맥시멈 6만 페소라... 한국어 능통한 4년재 대졸 출신들이 그 금액에 줄을 설지는 의문이네요
과연 있을까요 필리핀에서,,, 머리 아이큐가 그정도면 95 이상인대,,,
문제는 공문서 작성이 될까요? 프리토킹 하는 친구들은 몇몇봤지만 서류까지... 필리핀서 공부한 한국아이들도 공문서 작성할때 버벅인다고 걱정하던데요
@ 모두모두 님에게... 오리지널 한국인인 저도 직장생활 처음할때 버벅거렸습니다.. 질문자가 얘기한 공문서의 기준이 좀 애매하네요
불가능할듯 보이네요 . 차라리 한국분들중 따갈로그나 영어를 하시는분을 구하는게 골머리 안썩으실겁니다. 돈은 당연히 더 많이 들겠지만요. 근데 저정도 스펙을 가진 사람이라면 6만 안할거 같네요... 특히 말이야 하겠지만 , 공문서는 .... 좀 어려울듯 싶네요
영어 네이티브 수준을 찾기는 불가능 하시겠지만, 근접한 수준으로 6만페소에 기타 복지 포합이라면 충분합니다. 공고는 로컬 대학에 직접 연락 하시거나, 구인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제일 저렴합니다.
저는 처제 초청해서 다문화 교육원에서 한국어 배워서 topik 공부 시킬 예정입니다. 영어는 콜센터 컨버지스에서 근무 2년 하였습니다. 학교는 필리핀 4년제 졸업이고요. 필리핀 에서 한국어 프리토킹수준 영어 네이티브수준 이면 급여 못해도 8만페소 초반대 입니다. 아니면 차라리 한국에 가서 영어 학원이나 취업하는 사람도 많구요. 급여를 많이 올리셔야 할듯 합니다. 또한 필리핀에서 영어 잘하는 직종? 간호사, 변호사 ,호텔리어, .. 등은 영어 잘해서 해외로 다 빠져나갑니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등.. 거기 급여는 말안해도 아시겠조? ㅎㅎ 그냥 참고 바래요 ..
저도 이전에 한국어를 그나마 회화라도 유창하게 하는 필인을 구하고 싶어서 마닐라에 있는 한국정부 공인 학원인 세종학교도 갔다온적 있지요.. 근데 그 세종 학교 원장분 말씀이 필인들은 한 초보정도 하고 다들 그만둔다고 하더군요.. 그건 의지가 약해서이기도 하고 다른 외국어 (중국어, 일본어)보다 메리트나 경쟁력도 약해서 이기도 합니다.. 님이 올리신 수준의 필인들은 차라리 한국에서 찾아보시는게 더 쉬울듯하네요. 한국에 공장에 일하러 오는 필인들중에 영어 실력때문인지 다른 동남아 국가 외국인 노동자들보다 수출업무 보조하는 관리직으로 승진해서 일하는 애들도 봤습니다. 그런 애들은 한국어로 된 공문서도 작성 가능할것으로 생각되네요.. 아니면... 교민자녀를 구하시는것도 좋은데.. 여기 교민자녀들은 거의 필리핀인들 다루듯 해야 합니다..
@ 라르크 님에게... 경하게 공감합니다. 차라리 한국에서 일하는 피노이 중에서 한글 잘하는 사람 구해서 필리핀으로 데리고 와 일 시키는 게 회사나 해당 직원이나 서로 윈윈하는 방법일 거 같아요. 회사는 한국 정서도 좀 알고 언어도 되는 직원을 싸게 구해서 좋을 거구요. 직원은 한국에서 버는 것 보다 급여는 조금 적을지 몰라도 가족과 같이 살면서 근무하면서도 필리핀 기준으로 상당히 높은 급여를 받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