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국 관광비자 연장시 장기체류 이유 물어봅니다. (13)
동네 연세드신 한국어르신들 비자 연장 도움드리고 있는데 오늘 두분 관광비자 연장 하러 갔다가 장기체류 이유에 대해서 꼬치꼬치 물어보네요. 여태 단 한번도 그런적이 없었는데 말이죠. 한분은 1년 2개월째 접어들고 한분은 이제 9개월째 인데 휴양차 와계시고 지병이 있어 한국의 병원에서도 쉬라는 애기를 듣고 여기로 쉬러 왔다. 라고 햇더니 Doctor's certificate 를 달라고 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게 없다 햇더니 필리핀 병원의 Doctor's certificate 라도 달랍니다. 그럼 그걸 준비해 와야 비자연장을 해줄래? 햇더니 그렇다더군요. 하두 어이없는 이야기를 해대서... 여기와서 한두번 연장한것도 아니고 나이드신 분들이니 처리를 해달라. 혹시 필요하다면 다음에 연장하러 왔을 경우에 필리핀 의사 소견서를 가지고 오겠다 했더니 연장할때 쓰는 form 에 이와같은 내용을 쓰더니 저더러 사인을 하라고 하네요. 생전 안물어보던 이 두사람과 저와의 관계도 묻고요. 뭔가 시스템이 달라진건지 아니면 또 뭔가 바라는게 있는건지.... 이건 뭐 알수가 없으니...... 여하튼 한분은 익스프레스로 한분은 레귤러로 진행을 햇습니다. 혹여 관광비자로 장기 체류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카비테 로빈손 내 다스마 브런치 였습니다. 아... 그리고 레귤러 로 연장했을시 기존에는 3일 후에 찾으러 오라고 하던것이 영업일 5일 후로 바뀌었습니다. 나만 그러나 싶어서 다른분 언제 찾으러 오라고 하는지 살짝 물었더니 같은 날짜네요. 그분도 오늘이 화요일이니 금요일쯤 받을꺼라 생각하셨다는데 다음주 화요일날 오라고 적혀 있습니다 암튼 이게 다스마 브런치 애기인지 전체 이민국 애긴지는 모르겠으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쩜 당연한 질문같은데.. 그동안 아무 말없이 연장해줬나요? 후진국 필이 하는건 선진국 흉내를 내려고하네요. 뭐 할건 해야겠지요.
@ 고바우1 님에게... 단 한마디도 왜 있느냐 라고 물어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냥 한달 이냐 두달이냐 물어보는게 전부였는데 오늘은 전부 꼬치꼬치 묻던거 같네요. 한국인 뿐 아니라 아메리카 사람도 있었고 스리랑카(?) 사람도 있었는데 동일하게 질문을 하더군요. 하물며 스리랑카 사람은 대답을 재대로 못하는듯 하더니 본청으로 가라고 보내버리더군요. 암튼 좀 안하던 짓거리들이라 참고하시라 글 올려봅니다.
@ 굿라이프 님에게... 고바우님 말대로 원래는 그게 맞는거죠 지금까지 대충 편의봐주고 대충 일한거구요 호의가 계속되니 권리가 되면 안됩니다
@ emfQjr 님에게... 물론입니다. 뭐 언짢았다가 아니라 그리 하드라 라는 애기구요. 원래는 그게 맞는건데 여태 안그러다가 이제부터 원칙대로 할려나 보다 해서 참고하시라 올린글입니다. 호의라고는 생각지 않았었고요..무슨 권리라고도 생각해 본적은 없네요. 참고로 저는 정식 워킹비자 소지자 이기에 저와는 별개의 사항입니다.
@ 굿라이프 님에게... 넵.. 궂이 굿라이프님께 드린말은 아니고 필리핀에 사시는 적지않은 분들이 돈이면 돼 라는 생각이 있는분들이 많아서요 교통위반으로 경찰에 잡혀도 돈, 경범죄로 걸려도 돈, 비자에 맞지않는 행동에도 돈 한국에서는 안그러시던 그러면 안된다 하시던 분들이 필리핀에서는 그래도 된다는건 필리핀을 존중하지 않는거라 생각되어서요 필리핀도 제대로 돌아가려고 삐걱대는거죠 좋은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 emfQjr 님에게... 네. 모두는 아니겠으나 그런 생각으로 생활하시는분들도 많겠지요. 하지만 어디 그게 그분들만의 잘못이겟습니까? 이 나라 가 그게 통하는 나라가 되다보니 그리 생각들을 하시게 되는거지요. 바뀌어 나가야지요. 모든 인식이 정부든 국민이든 다 바뀌어 나가야만 비로소 뭔가 이루어 지는게 아니겟습니까? 방금 돌아와서 어르신들께 차근차근 말씀드렸더니 다들 이해들 하시네요. 한국에서 진단서 송부 받으시겟다 라고 하십니다 ㅋ 조만간 필 병원 클리닉가서 기본 검진도 좀 해보자 했더니 다들 그리하자고 하시고........ 말그대로 쉬러 오셧으니 그에 맞게 준비해 두는것이 당연하지요.
다른 브랜치 가시면됩니다 한번은 연장하는데 NBI 클라란스 필요하다고 매번했는데 뭔소리냐 ㅈㄹ해도 안되서 대행맡겼더니 바로 처리해줍니다 뭔가 바라는게 있나봅니다
@ 후니7l8 님에게... Nbi 클리어넌스요? 처음 듣는 애기인데. 이상한 담당자가 별걸 다 요구하는 군요. 이민국 홈페이지에도 관광비자 연장시 필요한 서류는 여권 원본 외에는 없으니 다른분들도 참고하세요. 요즘은 서류도 간소화되어 이민국에 가면 작은 신청서 하나 주는 것을 작성하고 요금 납부하면 끝(?)이 아니고 기다림이 시작되는 군요. ㅠ
필리핀은 담당자에 따라 불필요한 서류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 권위를 보여주고 싶다던가... 아니면 상대방이 마음에 안들면 그럴수도 있을 것 같네요. 담당자가 천천히 일하고 싶으면 3일 더 천천히 일하고 싶으면 5일 ...담당자에 따라서 3일이든 5일이든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팔라완짱 님에게... 게네들도 지멋대로 인간( 혹은 원숭이 ) 이라고.. 다들 알고 있는거나 처리하는게 다 다릅니다. 제대로 교육받고 제대로 아는 담당자 만나는게 필요합니다.
약 1년 이상 관광비자로 있으면 가끔씩 태클 들어오더라고요. 그럴때는 여행사에 대행 맡기면 그나마 최장 기간 연장할 때까지 문제 없는 듯 하고요.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듯 합니다. 저 여행사 관계자 아닙니다. ㅎ
당연한것 같기도 한데요
다스마 이민청 다녀왔는데 레귤러로 하니 5일째 수령일이 되네요. 2030p 납부하니 수령증 종이쪼가리 하나 주면서 5일되는날 찾으러 오라고 합니다. 여권면 복사1장 필요하고(옆 인터넷방에서 1장당 3p) 접수하고 30분쯤 있으면 돈내라고 하면 수령증 받고 끝입니다. 5일뒤에 로빈슨 올때 찾아가면 되지요. 참고하세요.